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미노트3] 하드브릭(벽돌) 복구 시, 미플래시를 통한 플래싱 시 'Hello packet' 오류 해결 & 미플래시 구버전.신버전 설치

by Dmasters 2018. 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

2일전에... 미노트3 롬 재설치하는 중간에.. 뭔가 꼬인것인지.. 어떠한 버튼도 동작하지 않고, 화면이 나오지 않는...
하드브릭(벽돌) 상에 걸렸었습니다...
아마... 미노트3 국내 사용자중에서 처음 미노트3를 하드브릭낸 사람이 아닐까 싶을 정도네요...
해외 사이트에서도 미노트3 관련 내용은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죄다 홍미노트3 ...
그놈의 네이밍이 비슷해가지고는...
(그러나 사실 홍미노트3 의 하드브릭 복구법과 거의 똑같습니다 ㅎㅎ...)

우선 제 폰의 경우에는 twrp 를 통해서 롬을 재설치하는 중간에 md5 오류가 나서, 다시 전체 wipe 하고 롬 설치 후,
오류 발생 없는것을 확인하고 재부팅을 하였습니다만... 
갑자기 화면이 전혀 켜지지 않고, 어떠한 버튼도 먹히지 않으며,
fastboot 모드도 접근 불가, twrp 접근 불가... 즉, 완벽한 하드 브릭(벽돌) 상태에 걸렸었습니다.
충격과 공포였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홍미노트3 프로 때만 해도.. 적어도 fastboot 접근은 가능했는데...
이렇게 완전히 하드브릭 된건 처음이었던지라.. 엄청 스트레스가 쌓이더군요... 거기다가 위염에... 몸살기운에..
최악이었습니다...ㅠㅠ... 

그나마 다행이었던건... 미노트3 를 컴퓨터에 연결하면은 장치관리자퀄컴 9008 드라이버가 잡힌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하드브릭이 되면서 옛날 홍미노트3 프로랑은 다르게 자동적으로 EDL 모드로 들어가고,900E 포트가 아닌
9008 드라이버가 잡힌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것 하나 때문에 얼마나 희망이 보였는지 모르겠네요.
( 다만, 미노트3의 경우, EDL 모드라고 하더라도, LED가 점멸한다는 등의 반응 또한 일체 없습니다. )

9008 드라이버가 잡힌다는건 EDL 모드에라도 들어가있다는 소리기 때문에...
따로 딥플래시 케이블을 이용해서 쇼트내서 강제로 EDL 모드로 들어가는 번거로운 작업도 필요없고,
그리고 일단 컴퓨터에서 인식이 된다는게 다행이었습니다.
EDL 모드가 될 시, 미플래시를 이용해서 샤오미 공홈의 Fastboot 롬을 이용해서 플래싱을 진행하면 바로 살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가 미플래시를 이용해서 플래싱을 진행할 시, 오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 Missed hello packet, try to recover ' 라는 오류가 발생하며, 플래싱이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이 외에도 미플래시 구버전 5~6개 정도를 다 돌려봐도, ' 포트를 인식할수 없습니다 ' 등의 오류가 발생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미플래시 버전 (20140509, 20150601, 20150731, 20151028, 20160401, 20160830, 20161222, 20170425, 20170720, Beta), 총 10개의 미플래시를 싹다 사용해보고, Fastboot 롬은 글로벌롬, 차이나 안정롬, 차이나 개발자롬 세개다 다운받아서 다 플래싱을 진행해봤습니다만... 여전히 똑같은 오류로 전혀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살리고 말겠다는 생각에 해외 사이트는 싹다 뒤져보고 해봤는데요.
해외 사이트에 문제 해결방법으로 제시되었던 갖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관리자 권한으로 미플래시 설치 및 실행하라.
2. 윈도우10 64비트 컴퓨터에서 작업하라.
3. 플래싱 되지 않을 시, 다른 컴퓨터, 노트북에서 다시 작업을 하라.
4. USB 케이블을 짧은 것 또는 USB 케이블을 바꿔가며 작업을 하라.
5. USB 포트를 바꿔가며 작업하라. 특히, USB3.0 포트가 아닌 USB2.0 포트를 이용하라.
6. fastboot 롬 경로가 너무 길거나, 공백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라.

하지만, 이 방법들은... 솔직히 말씀드려서 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6번의 공백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것은, 종종 유저들 사이에서 공백을 넣은 분들이 계셔서 공백을 없앰으로써 해결이 된 분들도 계셨지만...
보통 hello packet 오류의 경우에는 위 해결법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1~2일 지나고... 오늘 아침에 다시 해외 사이트를 떠나... 저희 카페를 찾다보니 2가지의 해결방안을 보고,
속는셈치고 시도해보고 플래싱 진행하였더니 더 이상 오류없이 바로 롬 설치가 진행이 되고, 폰이 살아났습니다 !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치관리자의 퀄컴 9008 드라이버의 COM 번호 확인.

만약 COM 1~4 일 경우는, 제대로 플래싱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저 또한 COM 3,4 정도로만 인식이 됐었는데요.
이 경우에는, 퀄컴 9008 드라이버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 디바이스 제거 클릭, 소프트웨어도 같이 제거 클릭 후 제거
그 후, 폰과의 USB 연결 해제 및 재연결 후 드라이버의 COM 번호 확인.
저 같은 경우에는 그 후, 바로 COM 20 으로 인식이 되었습니다.


2. 미노트3 전원 버튼을 30초간 누르기.

정말 놀랐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미노트3가 EDL 모드로 들어가면은 어떠한 반응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상태인지 예측하기가 힘들어서 전원 버튼을 얼마나 눌러야할지 감이 안 잡힙니다. 한 회원분께서 30초간 누르라고 하더군요. 
저는 이떄까지 약 10초 정도까지만 누르고 있었는데 반응이 없어서 포기했었습니다만, 이번엔 시간을 재면서 확인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약 26초 쯤, 컴퓨터 및 휴대폰에는 어떠한 진동 및 소리는 전혀 없습니다. 연결 해제된 소리도 없구요. 하지만, 그때 저는 USB 허브(LED 표현됨)에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26초 때에 딱 휴대폰이 꺼졌던건지 USB허브의 LED가 꺼졌다가 28초 쯤에 다시 LED가 켜지더군요 !

폰이 꺼졌다가 켜지면서 다시 바로 EDL 모드로 들어간것 같아보였습니다.
이 이후에 바로 미플래시(2017.04.25) 버전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해서 플래싱을 진행해보니, 오류없이 바로 롬 플래싱을 정상적으로 진행하더군요.
플래싱이 완전히 완료 된 후, USB 연결 해제하고, 전원 버튼을 5초간 누르니, 재부팅이 되면서 MI 로고가 뜨면서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었습니다...

==========

샤오미 공식 홈페이지 Fastboot 롬 다운로드 사이트 : http://en.miui.com/a-234.html

미플래시 구버전(2014~2016) 총 7개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 : http://forum.gsmdevelopers.com/xiaomi-android-unified/24421-xiomi-versions-flash-tools-collection.html

미플래시 (20170425) 버전 다운로드 사이트 : http://c.mi.com/thread-235054-1-1.html

미플래시 포터블(무설치) 최신버전(20170720) 사이트 : http://c.mi.com/thread-380516-1-0.html

==========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시는 분들이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을지 잘 알기에 ㅠ_ㅠ..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글은 여기까지만 쓰도록 할게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