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


몇 달 전부터 샤오미 폰 기종에도 VoLTE 패치 및 OMD 등록을 하면은 VoLTE 가 가능해졌죠 +ㅅ+

그래서 제가 현재 사용 중인 미노트3 에도 VoLTE 를 패치해서 쓰고 있었는데요~


쓰고있던 중간에 롬 업데이트가 되고나서 부터 다시 VoLTE 가 해제가 됐었습니다..

그런데 글로벌롬이라 TWRP 는 자동으로 삭제되다보니, 다시 처음부터 TWPR 설치하고.. Magisk 로 루팅하고..

ADB 작업하고... 너무 귀찮더라구요.. 사실상 해보면 금방 끝나는거지만요.


그래서 뭐 3G 통화도 나쁘지 않아서 그냥 그렇게 몇 달 동안 쓰고 있었는데...

ㅠ_ㅠ 시골에 갔더니 와.. 통화가 거의 아예 안되는 수준이더군요... 통화 딱 걸면은 안테나 1~2개 뜨고, 심지어는 통화를 끊을려고 하는데도 안테나가 작다고 통화가 재빨리 끊기지도 않더군요 =_=;;

그걸 겪고 난 후에... 이대로는 안되겠다.. 귀찮더라도 후딱 해버려야지... 해서 집에 돌아오자마자 바로 작업 들어갔네요.


그런데 이번엔 부모님께 잠깐 쓰라고 드렸던 홍미노트3 프로 기종도 VoLTE 패치를 하는김에 같이 해버려야겠다 싶어서, 당장에 카페에서 패치 ims 파일 찾아서 VoLTE 패치하고, 제 미노트3 기종에도 VoLTE 패치 같이해버렸습니다 +ㅅ+

( 그리고 홍미노트3 프로는 VoLTE OMD 등록은 안되어 있어서, 익일 오전에 지점가서 바로 등록했네요 )





지점 방문 후 OMD 등록하여, 스크린샷과 같이 VoLTE 활성화가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

( 좌측 : 미노트3, 우측 : 홍미노트3 프로 )


참고로 제 홍미노트3 프로 기종은 IMEI 가 1개 뿐이며, 듀얼 유심을 지원하는 기종입니다.

홍미노트3 프로 때부터 IMEI 가 2개, 듀얼유심 인 기종이 나오기 시작했다보니.. 제가 뽑은 기종은 IMEI 가 1개뿐인게 왔더군요.

( 소위, 싱글 스탠바이 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


여하튼, 홍미노트3 프로에는 SKT 에만 VoLTE 를 활성화하고, A모바일 제로요금제 3G 망과 함께 듀얼유심으로 쓰고 있는데요.




사용하고 있다가, 과연 듀얼유심을 사용하고 있는 폰에 각각의 유심에 동시에 전화가 오면은 어떨까 싶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 테스트 기종 : 홍미노트3 프로 ( USIM 1: SKT 4G VoLTE // USIM 2: KT 알뜰폰 3G )


1) 심1 : 4G 통화 중 / 심 2 : 상대방이 3G로 통화 연결 시도


>> 이 경우에는 3G 망으로 심2 에 통화 연결을 거는 상대방의 폰에서는 정상적으로 통화 연결음이 진행됩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홍미노트3 프로에서는 전화가 오고 있다는 알림이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통화가 끊긴 후에도 마찬가지로 왔다는 알림은 없습니다.


2) 심1 : 3G 통화 중 (3G망 전화기랑 통화 중) / 심 2: 상대방이 3G로 통화 연결 시도


>> 이 경우에도 1번 경우와 마찬가지로, 통화 연결음은 상대방 폰에서 나옵니다만, 듀얼유심 수신자 폰에는 알림이 전혀 없네요.

( "상대방이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멘트가 바로 나오지 않습니다. )



테스트를 해본 결과, (싱글 스탠바이의 경우) 항상, 듀얼 유심 중 한개 유심이 통화 중일 때, 다른 유심으로 상대방이 전화를 걸면, 통화 연결음은 나오지만, 듀얼 유심 수신자폰에는 알림이 오지 않네요.


듀얼 스탠바이도 아마 결과는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확실하지는 않지만요.


만약, 한 통의 전화라도 놓쳐선 안된다 하시면은 필히 콜키퍼 등의 부가서비스를 신청해야하지 싶습니다.

Posted by Dmast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