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 및 감상 후기

모나미153NEO, FX ZETA, FX 153의 볼펜 필기감 등 비교 사용 후기!

by Dmasters 2022. 6.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요즘 두 번째 기사 자격증으로 건설기계설비기사를 준비 중이다보니 필답형 준비할 때 볼펜을 많이 쓰고 있는데요~

그래서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볼펜을 찾다 보니 눈에 띄였던 볼펜이 바로 모나미 볼펜이었습니다~!

 

모나미 볼펜 시리즈는 다양하지만, 저는 주로 국제호환 리필심 사용이 가능한 볼펜들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무엇보다 입맛에 맞게 리필심만 사서 교체해가면서 쓰면 된다는 점에 메리트를 느꼈거든요 ㅎㅎ

 

그래서 현재까지 쓰고 있는 볼펜은 아래처럼 가지고 있는데요~

 

1) 모나미 153 NEO ( + 모나미 FX-4000 리필심 )

2) 모나미 FX 153 (검정/파랑/빨강 + 모나미 FX-700 리필심)

3) 모나미 FX ZETA (검정)

 

이 중에서 모나미 153 NEO랑 FX 153 세트는 옛날부터 직접 구매해서 계속 써오고 있는 제품이구요~

모나미 FX ZETA는 최근에 수험자 이벤트로 모나미 FX ZETA를 무료로 받아서 이제는 총 3가지를 매일 입맛에 따라 번갈아가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 ㅎㅎ

 

 

 

  이번 글에서는 모나미 FX ZETA를 처음 써보게 된 김에 한 번 짧게나마 모나미 FX 153모나미 153 NEO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 !

 

모나미 153 NEO에 대한 후기는 기존에 제가 올렸던 후기글(샤오미 메탈 볼펜과 비교글)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https://dmasters.tistory.com/537

 

모나미153 NEO 볼펜 vs 샤오미 메탈 볼펜 비교 후기 ( 리필심 호환 )

샤오미 메탈 볼펜 첫 후기글 : http://dmasters.tistory.com/515 안녕하세요 ^^ Dmasters 입니다. 최근에 볼펜을 많이 사용하게 된 관계로... 오랜만에 약 1년 여 전에 샤오미 미지아 메탈 볼펜(골드)와 함께

dmasters.tistory.com

 

그럼 본격적으로 비교 시작해볼게요 ~!

 

 

 

   리필심 호환 관련

 

" 모나미 153 NEO & 모나미 FX 153 : 리필심O & 국제호환O  ↔ 모나미 FX ZETA : 리필심X & 국제호환X " 

 

모나미 FX 153(리필심 모델명=FX700) & 모나미 153 NEO(리필심 모델명=FX4000)국제 표준 규격(ISO-12757-2)으로 상호 호환이 됩니다.

그러나 모나미 FX ZETA는 위 볼펜들과는 상호 호환이 되지 않지 않습니다.

 

 

그래서 국제 표준 규격인 제품들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리필심만 따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같은 볼펜에 리필심만 따로 저렴하게도 구매 가능하고, 입맛에 따라 바꿔가며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명한 파커(PARKER) 리필심도 모나미펜에 넣어서 쓸 수도 있답니다 ㅎㅎ

 

반면에 모나미 FX ZETA는 국제 표준 규격은 아니기 때문에 리필심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지 않은걸로 보이고, 그냥 볼펜 자체를 개별로 구매해야합니다~

물론 이렇게 구매해야해도 FX ZETA는 가격이 워낙 저렴해서 전혀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요 ㅎㅎ

 

 

 

   그립감

 

" 육각 디자인 vs 원형 디자인, FX ZETA  >>  FX 153  >  153 NEO "

 

그립감면에서는 모나미 FX ZETA가 압도적으로 진짜 좋았습니다! 진짜 너무 편합니다.

 

모나미 153 NEO모나미 FX 153 제품은 모두 모나미 특유의 디자인이 6각 디자인이죠.

이게 각이 져 있기 때문에 빙글빙글 돌아가지 않고 그립이 고정되서 안정적인 그립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 . 지 . 만 ! 그 각으로 인해 장시간 사용 시 압통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무작정 좋다고는 못하겠더라구요.

특히 153 NEO는 러버 그립이 전혀 없는 육각 디자인이라서 딱딱한 그립 부분에 의한 압통이 좀 있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FX 153에서는 똑같은 육각 디자인이지만 그립 부분에는 러버 그립이 씌여져 있기 때문에 상당히 부드럽게 느껴집니다.

각져 있긴 해서 안정적인 그립도 되면서, 러버 그립이 있으니 압통도 확 줄여주는게 그립감을 좋게해주더군요!

 

 

그런데 이번에 모나미 FX ZETA를 써보고는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그립감은 그냥 FX ZETA 가 1위입니다.

둥글둥글한 디자인에 살짝 하드한 느낌의 고무인데도 아주 아주 편합니다.

장시간 사용해도 압통이 크게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마찰력도 꽤 있는 재질이라서 펜이 돌지도 않고 안정적인 그립도 되네요.

그래서 수험자분들 같이 오랜시간 볼펜을 잡고 필기해야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적합한 제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

 

 

 

   무게 중심 및 무게감

 

" 153 NEO : 상단 & 무게감有  /  FX 153 & FX ZETA : 중간 & 무게감無 "

 

무게 중심은 역시 고급형 볼펜에서만 차이를 줬더라구요 ㅎㅎ

모나미 153 NEO 는 확실히 무게감이 느껴지는 볼펜이며, 무게중심은 상단에 좀 더 치우쳐져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 무게감 덕분에 약간 볼펜을 쥐고 있을 때 확실히 손가락에 확실하게 촥!하고 안착이 되는게 이 느낌이 꽤 좋습니다 ㅎㅎ

 

반면에 FX 153 및 FX ZETA는 역시 보급형 라인이기 때문에 딱히 무게중심은 없고 볼펜 무게가 상당히 가볍습니다 ㅎㅎ

 

 

개인적으로는 장시간 필기용으로 쓰는 용도로는 굳이 고급형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봐요ㅎㅎ

고급형의 무게감 및 무게중심이 손가락에 안착이 되는 느낌이 참 좋기는 하지만 어쨌든 무게는 무게입니다.

그만큼 손가락에 주는 피로하중이 더 생기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단시간 사용할 때는 이 무게감이 좋게 느껴지겠지만, 장시간 사용할 때는 이는 피로로 다가오기 때문에 수험자분들에게는 역시 가격도 저렴하고 필기감도 좋은 FX 153 이나 FX ZETA 면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필기감

" 부드러움 : 153 NEO  >  FX 153  >  FX ZETA  /  날카로움 : FX ZETA  >  FX 153  >  153 NEO "

 

일단 심 두께가 153 NEO만 0.7 mm 이며, FX ZETA 및 FX 153은 0.5 mm 입니다.

그래서 동일한 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필기감에서 차이는 어쩔수 없이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153 NEO 는 참고만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ㅎㅎ

 

 

  모나미153 NEO은 일단 부드러움(Soft)은 확실히 고급심이라 그런지 153 NEO에 들어간 FX-4000 리필심이 0.7 mm 라서 그런지 부드러운 느낌이 강합니다.

부드러움은 있으면서 나름 샤프한 느낌도 가지고 있어서 밸런스가 괜찮다고 볼 수 있는게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ㅎㅎ

 

 

그 다음으로 FX 153 과 FX ZETA 는 똑같이 0.5 mm 입니다. 그래서 필기 두께감도 거의 똑같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2개를 번갈아가며 사용해보면 필기감이 은근 차이가 났습니다.

  모나미 FX 153얇은 필기체에서도 볼펜심 끝이 비교적 부드럽게 굴러가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래서 약간 필기체가 완벽한 정자 보다는 흘린 듯한 필기체(?)가 쓰여진다는 느낌입니다.

  반면에 모나미 FX ZETA는 똑같이 얇은 필기체인데 볼펜심 끝이 좀 더 날카로롭게 슥 지나가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필기 쓰고, 끊고가 딱딱 확실한 느낌이에요. 그래서 FX153 보다 좀 더 필기체가 정자에 가까운 필기체가 쓰여진다는 느낌입니다.

 

 

물론 필기 다하고 대충 보면 두 필기가 큰 차이는 거의 느껴지지는 않더군요 ㅎㅎ 확대해서 보면 획의 시작과 끝이 살짝 차이가 나는 것 같긴 했지만요!

결과적으로 2개 다 각각 나름의 필기감 장점이 있다보니 뭐가 좋다고는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쓰다가 그때그때 마음에 따라 번갈아가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제품별 사용자 추천

 

역시 장수하고 있는 볼펜 기업, 모나미답게 볼펜 모두 다 각각 나름의 장단점이 있어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정말 합리적이구요.

일단 제가 3가지 모나미펜을 번갈아가면서 써본 결과, 각각의 펜은 어떤 사람들에게 좋을지 생각해봤을 때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모나미153 NEO

- 단시간 사용자 적합

- 상단 무게중심으로 손과 밀착성 훌륭

- 국제표준 리필심으로 자유롭게 변경 및 사용 가능

- 모나미의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으며 나름 저렴한 가격에 고급형 라인을 사용해보고 싶은 사용자에게 추천

- 사내 서류 서명 등 사용에 매우 적합

 

◎ 모나미 FX 153

- 장시간 사용자 적합

- 200~400원의 저렴한 국제표준 리필심 사용 가능

- 리필심(검정/파랑/빨강) 자유롭게 변경 및 사용 가능

- 육각 각진 본체+러버그립으로 적은 압통으로 모나미 아이덴티티를 느낄 수 있음

- 필기용으로 매우 적합

 

◎ 모나미 FX ZETA

- 장시간 사용자 적합

- 볼펜 가격이 매우 저렴하게 구입 가능

- 다양한 색상(검정/파랑/빨강) 구매 가능

- 고무 그립으로 편안한 그립감을 우선시 하는 사용자에게 추천

- 필기용으로 매우 적합

 

 

볼펜이란 것은 개개인이 느끼는 부분이 다 다르기 때문에 확신해서 이게 좋다 이게 나쁘다라고 할 수는 없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제가 쓴 글들은 혹시나 볼펜 구매하기 전에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조금이나마 참고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썼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번 후기는 여기까지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항상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