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바일 교통카드 SIM/HCE NFC방식별 간략 설명(티머니/캐시비/카카오페이 교통카드 등)

by Dmasters 2022.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 Dmasters 입니다.

 

이번에 보니 제가 블로그에는 모바일 교통카드 관련해서 NFC 방식별 차이점 등을 제대로 언급한 적이 없었더라구요.

 

그래서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 꽤 있으실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되었어요 ^^

최대한 간략하게 설명해드릴텐데,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할게요!

 

우선 모바일 교통카드의 작동 기술은 NFC (Near Field Communication) 입니다.

이 NFC 기술에는 크게 2가지 방식의 모바일 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티머니페이 어플 _ (좌측) 교통카드 SIM방식 / (우측) 터치결제 HCE방식

 

    SIM 방식

 

첫 번째는 SIM-SE 방식의 교통카드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티머니/캐시비가 있습니다.

 

  이 방식은 교통카드 정보, 결제 등 모든 보안 정보가 USIM과 같은 SIM에 등록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버스/지하철 등 단말기에 태그 시 SIM 정보를 바로 읽어들여서 결제가 진행됩니다.

 

단말기 → (휴대폰) USIM (결제/보안 정보 흭득) → 단말기 → 교통카드 결제

 

 

- 특징 (인식속도 ↑ / 인식률 ↑ / 호환성 ↑ / NFC유심 필수 O / 모바일 네트워크 필요 X / 화면켜짐 필요 X)

  단말기와 SIM 사이에 다이렉트로 정보를 주고받기 때문에 인식속도가 상당히 빠르며, 인식률도 상당히 좋습니다.

전원만 있으면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모바일 데이터 사용이 필요없이 동작합니다.

단, 이 방식은 무조건 금융유심(소위, NFC유심)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버스/지하철 등의 일부 구형 단말기에서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이 방식의 교통카드 기능은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면에 카카오페이 모바일교통카드, 신한페이판 등과 같은 HCE 방식은 구형 단말기에서는 인식 안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화면이 켜져 있어야 인식이 되며, 인식속도가 비교적 느립니다)

 

 

  일부 샤오미 기종의 최신 롬 버전에서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모바일 티머니"를 설치해서 정상 작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모바일 티머니 설치를 해도 실행이 안되는 오류가 발생한다면 편법으로 티머니를 샤오미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선불로만 쓰셔야 큰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방법은 아래 링크 글 참조바랍니다.

https://dmasters.tistory.com/572

 

샤오미 등의 해외폰에서 NFC유심 장착하여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하는 방법

샤오미폰과 같은 해외폰에서는 티머니 어플은 대다수 호환이 되지 않아 사용은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국내 정발한 샤오미폰의 경우에도 어플 업데이트에 따라 호환이 될 때도, 안 될 때도 있는

dmasters.tistory.com

 

 

    HCE 방식

 

두 번째는 HCE 방식의 교통카드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카카오페이 모바일교통카드, 모바일 레일플러스, 티머니페이, 신한페이판 등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SIM에 보안 정보를 저장하는 방식과는 다르게 각종 보안 정보를 네트워크 클라우드에 저장이 됩니다.

즉, 휴대폰 화면을 켜고, (모바일 교통카드가 백그라운드에 실행된 채로) 버스/지하철 단말기에 태그하면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작동합니다.

 

단말기 → 휴대폰 → (백그라운드)모바일 교통카드 어플 → 어플의 네트워크 클라우드 (결제/보안 정보 흭득) → 단말기 → 교통카드 결제

 

 

- 특징 (인식률 양호 / 인식속도 ↓ / 호환성 ↓ / NFC유심 필수 X / 모바일 네트워크 필수 O / 화면켜짐 필요 O)

  이 방식은 클라우드를 거치기 때문에 필히 화면이 켜진 상태여야 하며, 백그라운드로 교통카드 어플이 작동할 수 있어야만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다보니 어플 동작과 데이터 전송 간의 시간이 걸리다보니 SIM방식에 비해 인식 속도가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백그라운드에서 상주로 실행되고 있는 것 때문에 배터리 소모는 SIM보다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버스/지하철 등의 구형 단말기에서는 결제가 안되는 단말기가 있습니다. (오래된 9호선 단말기 등)

그래서 간혹가다 지하철을 탈 때는 인식이 잘 됐는데 나올 때는 인식이 되지 않는 당혹스런 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금융유심이 아닌 일반유심이더라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신에 모바일 네트워크, 와이파이 등이 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HCE 방식의 장점은 티머니 어플 호환이 안되는 해외폰에서도 따로 편법을 사용할 필요없이 사용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두가지 방식에는 차이점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쓰도록 할게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