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모바일티머니 실행 안되는 해외폰(샤오미 등)에서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하는 방법(후불청구 한도복원 방법 등)

by Dmasters 2023. 3. 7.
반응형

 

 

샤오미폰과 같은 해외폰에서는 티머니 어플은 대다수 호환이 되지 않아 사용은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국내 정발 샤오미폰의 경우에도 어플 업데이트에 따라 호환이 될 때도, 안 될 때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미정발 샤오미폰특정 기종, EU롬 같은 특정 롬&버전에서는 작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티머니 어플 실행 시 미지원 기종이라는 등의 각종 에러가 뜨면서, 결국엔 티머니 어플은 작동하지 않는 것이죠.

 

그러나 샤오미와 같은 해외 폰에서 NFC 유심을 사용하여,

그대로 티머니/캐시비 모바일 교통카드(SIM방식)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참고로 모바일 교통카드의 방식에는 HCE방식SIM방식이 있으며,

여기서 특히 인식률, 인식속도가 상당히 우수하고, 화면꺼졌을 때도 사용 가능한 방식이 SIM방식입니다.

이와 관련된 추가적인 설명은 아래 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

 

https://dmasters.tistory.com/627

 

모바일 교통카드 SIM/HCE NFC방식별 간략 설명(티머니/캐시비/카카오페이 교통카드 등)

안녕하세요 ! Dmasters 입니다. 이번에 보니 제가 블로그에는 모바일 교통카드 관련해서 NFC 방식별 차이점 등을 제대로 언급한 적이 없었더라구요. 그래서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 꽤 있으실 수

dmasters.tistory.com

 

본론으로 들어가 해외폰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 방법 자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외폰 티머니/캐시비 교통카드 사용방법

 

1. 사용 중인 금융유심(NFC유심) → 국내폰에 장착

 

2. (금융유심 장착된)국내폰에서 "모바일 티머니" 어플 설치 티머니 교통카드 등록 진행

( 선불 또는 후불로 등록합니다. 선불로 등록 시, 미리 테스트용으로 티머니 어플로 소액 충전하시는것이 좋습니다 )

( 후불로 등록할 시, 5만원 사용 한도복원할 때는 어플 위젯을 이용하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댓글 참고바랍니다)

 

 

3. (등록 완료 후) 금융유심 해외폰(샤오미 폰)에 장착

 

4. 해외폰 NFC기능 ON NFC결제방식(NFC지갑형태) = (HCE 방식이 아닌) SIM 방식으로 변경

( 일부 기종의 경우, HCE 방식에서 정상 작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 과정이 끝나면, 해외폰(샤오미폰 등)에서도 정상적으로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작업이 다 끝난 후,

우선 정상적으로 티머니 유심 인식이 잘 되는지 테스트를 하고 실제 버스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외폰 티머니/캐시비 교통카드 사용방법

 

1. 사용 중인 해외폰 외의 NFC 기능이 있는 폰을 준비합니다.

( 처음 유심에 티머니 등록할 때 썼던 국내폰이면 됩니다 )

 

2. "댐댐 / 모바일티머니 / 스마터치 교통카드 잔액조회 " 중 1개의 어플 설치합니다.

 

3. (금융유심 장착된) 해외폰 ↔ (NFC기능 ON) 휴대폰 간, NFC인식부를 서로 맞대어 인식하는지 테스트합니다.

(인식이 된다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만약 아무리 위치를 바꿔보며 맞대어봐도 인식이 안된다면,

해외폰의 NFC 작동 방식을 다른 방식으로 바꿔서 다시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예_현재 SIM 지갑 방식 상태인데, 테스트해도 인식되지 않는다면, HCE 지갑 방식으로 바꿔서 테스트합니다)

 

이렇게 해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었다면 완전히 완료된 상태입니다.

 

 

    해외폰 티머니/캐시비 충전 방법

 

추가로, 충전 방법관련입니다.

 

후불 티머니로 등록하셨다면, 충전은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기존에 후불 등록하며, 설정한 카드/계좌에서 쓴 만큼 빠져나갑니다.

선불 티머니로 등록하셨다면, 충전은 일반 플라스틱 티머니 카드 충전하는 것과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1. 편의점에서 현금주고, 충전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없지만 직접 찾아가서 충전해야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 농협 등의 ATM 기기에서 교통카드 충전 기능으로 충전도 가능합니다.

(수수료 없습니다.)

3. 댐댐 어플로 충전합니다. (단, 수수료가 있습니다.)

['23.03.07. 기준]  ※ 수수료

카드/토스페이/스마일페이/카카오페이/페이코 충전 : 3%

휴대폰 소액결제 : 6% 7%

교통페이 상품권 4%

L포인트 가져오기 : 3%

컬쳐랜드 상품권/해피머니 상품권 가져오기 : 8%

 

 

    티머니/캐시비 충전 TIP (상품권)

 

해피머니 상품권 또는 컬쳐랜드 상품권, 문화상품권의 경우,

3~5만원권 이상부터는 옥션/G마켓/티몬/위메프 등에서 7.9% 이상의 할인된 가격으로도 종종 구매가 가능합니다.

 

['22.8.30.] 최근에는 8~9%는 보기 힘들지만, (구)스마일카드를 이용하면 스마일캐시 적립까지 합해서 약 8.82% 체감 할인된 가격으로 가능합니다.

 

 

['23.3.7.] 우리카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면 컬쳐랜드 30000원권당 2000원 할인(캐시백) 구매를 월 3회 구매 가능합니다.

즉, 30000원권당 4370원 할인, 14.6% 체감 할인된 가격으로 9만원/월 어치 구매가능합니다.

  ※ 계산 : 2370원(7.9% 할인) + 2000원(6.7% 알뜰교통카드 캐시백) = 4370원(14.6% 체감할인)

(단, 카드실적에는 포함 안되며, 11번가/G마켓에서 구매한건만 캐시백 됩니다.)

 

약 9%~15% 체감 할인된 상품권으로 댐댐 어플로 충전 1%~7% 정도 할인받고 충전한 것과 다름이 없게됩니다.

그러므로 스마일카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5만원권 이상의 상품권을 미리 구매해서 교통카드 충전하실 때 쓰시면은 체감적으론 수수료도 없이 할인 받고 교통카드 충전한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집에서 편하게 충전하면서도 할인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 참고 : 컬쳐랜드 등의 상품권을 "가져오기" 방식으로 충전할 때, 상품권 100원 당 92P 충전됩니다.

 

 

    후불형 한도 복원 방법

 

모바일 티머니 어플이 실행이 안되는 해외폰에서도 후불형 교통카드의 한도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모바일 티머니 어플을 설치

2) 휴대폰 홈 화면에 "모바일 티머니 위젯(3x2)" 추가

3) 위젯의 좌측 하단 "한도복원" 아이콘 클릭

 

다른 사용자분들의 의견에 따르면,

모바일 티머니가 미지원 기기로 인해 실행이 안되는 기종에서도 해당 위젯을 통해 "잔액 조회""한도 복원"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P.S. 현재는 제가 메인폰이 퀀텀2로 바뀌었다보니 직접 확인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만,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2019.2.28. : 최초 글 게시

2022.8.30. : 일부 수정 및 추가

2023.3.7. : 일부 수정 및 추가, 위젯 관련 내용 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