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해외직구 카드결제 시 주의사항! (카드사 수수료)

by Dmasters 2023.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요즘 해외직구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아지셨을텐데요.

혹시나 해외직구를 많이 안 해보신 분들께서는 참고하셨으면 좋겠다 싶은 내용이 있어 이번에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해외직구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 중 하나인 카드사 해외 결제 수수료입니다.

 

간단한 예로

큐텐(Qoo10) 같은 사이트의 경우에는 물론 결제수단을 로컬(국내)로 하느냐 해외로 하느냐, 결제 화폐를 달러로 하느냐 원화로 하느냐로 인해 환전 수수료 등의 원인으로 최종 결제 가격은 달라집니다.

그렇더라도 원화/국내 간편결제로 해도 수수료 문제가 크게 없어서 국내 쇼핑몰처럼 결제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블로그 글 참고바랍니다.)

https://dmasters.tistory.com/622

 

큐텐 결제는 원화로 결제? 달러로 결제? 원화/달러결제 수수료 및 실제 출금 비교!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저는 큐텐을 엄청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큐텐에 보면 국내에선 볼 수 없는 아이디어 상품도 많고, 가성비도 엄청 좋거든요~! 그렇다고 품질이 떨어지지 않구요!

dmasters.tistory.com

 

다만,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 이하, 알리) 같은 완전 해외 사이트의 경우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왜냐하면 이중환전 수수료 지출을 막기 위해서 달러($) 결제를 했는데도

(환율 적용 시)1000원이었던 상품이 1700원(70%↑)으로 출금되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원인으로는

이미 많이 알려진 원화↔달러 이중환전 수수료 문제도 있지만 그 외에 카드사 해외이용 수수료 문제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언급하기 앞서 알리의 도입된 국내 간편결제 시스템에 대해 말씀드리면,

현재 알리는 국내 시장을 노려서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토스페이"라는 국내 간편결제 시스템을 도입해서 네이버페 포인트 등을 사용할 수 있다던가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간편결제 선택 시, 자세히 보시면 기준 제품 달러 가격에서 일정 해외 결제 수수료가 붙은 상태로 결제 금액이 확정됩니다.

 

즉, 국내 간편결제로 이중환전 결제 수수료보다는 낫긴 낫지만 결국 어느정도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여러가지로 결제해 본 결과, 가능하면 달러로 직접 결제하는 것이 수수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종종 어떤 카드로 달러 결제를 하면 실제 환율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 결제되곤 합니다.

그 이유는 각각의 체크/신용카드의 해외 결제 수수료 적용 규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상보다 너무 많은 금액이 출금되었다 싶을 때는 그 카드가 규정상 해외 결제 수수료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그랬을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꼭 해외직구에서 카드 결제를 할 때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의 해외 결제 수수료 적용 규정이 어떻게 되는지 정확하게 알고 쓰셔야 합니다.

 

그래야 쓸데없는 지출(수수료)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선 어떤 부분을 봐야하는지에 대해서 제가 해외직구 시 가장 애용해서 쓰는 카드를 예시로 들어보도록 할게요.

(아! 카드 광고는 아닙니다ㅎㅎㅎ)

 

 

제가 주로 해외직구 시 사용하는 카드인

우리BC카드 "알뜰교통카드(구.광역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입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카드 혜택 정보에서 해외서비스에 대한 규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외 이용에 드는 수수료는 크게 아래와 같이 3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1)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결제)

 2)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ATM 이용)

 3) 국제브랜드사 수수료(MASTER/VISA 등)

 

여기에서 우리가 주로 인터넷을 통한 해외직구 때 유의해야 할 수수료는

"1) 해외결제 수수료"와 "3) 국제브랜드사 수수료" 입니다.

그 중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결제)"는 정말 주의깊게 봐야합니다.

해외결제 수수료의 경우, "결제 건당 수수료($)" 또는 "결제금액의 일정 비율(%)"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건당 수수료의 경우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면제사항이 적용되지 않았다면,

건당 $0.5 (약 660원)의 쓸데없는 수수료 지출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알리의 경우, $1~$3 소액 결제를 하는 경우가 잦을 수 있는데, 이 때 "결제 건당 수수료"가 붙어버리면...

수수료로 많게는 결제금액의 50%, 적게는 17%의 쓸데없는 지출이 생길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보통 국제브랜드사 수수료는 위 사진과 같이 1%(±@) 로 책정됩니다.

사실 이 정도는 큰 금액 결제하는 때가 아니면은 크게 타격이 되지 않는 부분이라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고가의 금액을 사용할 때는 오히려 이게 건당 수수료보다 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알뜰교통카드의 경우,

 

1) 해외이용 수수료(해외결제) : 면제

2)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ATM 출금) : 면제

3) 국제브랜드사 수수료(MASTER) : 1%

해외직구 결제 수수료 "국제브랜드사(MASTER) 수수료 1%" 뿐이며

그 외의 해외 이용수수료는 모두 면제됩니다.

 

여담으로 심지어 해외 ATM 출금 수수료도 없어요!!

최고입니다!

보통 다른 카드들은 해외 ATM 출금 수수료가 건당 1000원(±@) 로 있거든요!

 

그러면 한 번 제가 쓰고 있는 다른 카드들의 정보를 한 번 비교해보도록 할게요.

 

 

 

먼저, 현대카드의 스마일카드(신용카드) 입니다.

 

1) 해외이용 수수료(해외결제) : 0.18%

2)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ATM 출금) : 800원 ~ 1300원

3) 국제브랜드사 수수료(VISA) : 1.1%

 

해외이용 수수료는 면제되지 않으며 0.18%를 적용하고 있네요.

국제브랜드 수수료는 스마일카드는 비자(VISA) 카드다 보니 1.1%의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즉, 알뜰교통카드보다 "0.28% (= 0.18% + 0.1%)"가 더 많이 나옵니다.

 

신용카드라서 걱정되었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수수료가 적습니다.

거의 차이 없다고 생각해도 될 수준이네요.

 

다만, 해외 ATM 출금 수수료는 이용 건당 800~1300원이 드네요.

해외 여행 가서 쓸 때는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죠.

돈을 뽑을 때 마다 드는거라서 소액을 조금 조금씩 계속 빼서 쓰시는 분들은 엄청 주의해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는 소액 씩 뽑아도 수수료가 국제브랜드사 수수료 1% 밖에 안들어서 부담이 없는데 말이죠)

 

 ※ 참고 : 전신환매도율이라는 것은 쉽게 생각하면 다음/네이버 사이트에 환율을 검색해서 "매매기준율 = 송금 보낼 때"로 설정했을 때의 환율입니다.

추가로 신용카드는 그 즉시 출금되는게 아니라 전표매입이 2~3일 후에 되다보니 결제 당일의 환율을 따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 결제당일에 결제내역에 표기되는 원화 값이랑 나중에 최종 책정된 원화 결제 금액이랑 상이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음으로는 농협카드의 글로벌 언리미티드 체크카드입니다.

 

1) 해외이용 수수료(해외결제) : 건당 $0.5

2-1)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ATM 출금) : 건당 $3

2-2)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ATM 예금 잔액 조회) : 건당 $0.5

3) 국제브랜드사 수수료(MASTER) : 1%

이 카드는 지금 봐온 카드와 달리 해외결제 건당 $0.5가 적용됩니다...!!

 

거기다가 해외 ATM 이용할 때 수수료도 심각합니다. 무려 $3 입니다. 3달러!!!!!!!

지금 환율로는 4000원입니다!! 맙소사 ATM 기에서 1만원을 뽑는다 하면 40% 수준인 4000원이 날라간다니... 심각하네요.

더군다나 예금 잔액 조회만 하는데도 $0.5(약 660원)을 받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이처럼 카드 이름이 왠지 해외에서 쓰기 아주 최적화된 카드 같지만,

실제로 규정을 보면 다른 카드들보다 해외이용 수수료가 더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이용/결제 하기 전에 꼭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드의 수수료 규정을 확인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외이용 수수료 규정은 어디서 볼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입니다.

 

알뜰교통카드처럼 일부 카드는 해외이용 수수료 메리트가 아주 좋기 때문에

당당하게 카드 혜택 정보에 게시를 해놓기 때문에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스마일카드나 글로벌체크카드 같은 경우는 카드 혜택 정보에 게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때는 "카드 약관/설명서"를 찾아 봐야합니다.

보통 카드 발급 배송이 올 때 약관이 동봉되서 오니 그걸 참고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아마 대부분 그냥 받자마자 쓰레기통으로 직행하지 않았을까 싶네요ㅎㅎ)

만약 없으시다면 카드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PDF 파일로 된 약관을 찾으실 수 있으니 너무 걱정 안해도 됩니다.

 

 

카드 약관/설명서는 일부 카드사의 경우, 아래 경로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현대카드 :  홈페이지 → 고객지원 → 상품공시실/자료실 → 신용카드 설명서

농협카드 : 농협카드 홈페이지 → 고객센터 → 상품공시실 → 약관 → 금융약관 → 신용카드/체크카드

우리카드 : 우리카드 홈페이지 → 고객센터 → 상품공시실(상위 항목) → 상품공시실(하위 항목) → 약관

신한카드 : 신한카드 홈페이지 → 고객센터 → 상품공시실 → 약관 → 신용카드/체크카드

 

해당 경로에 들어가셔서 사용하고 있는 카드의 이름을 검색하시면 되시고,

그 설명서에서 "해외이용 수수료" 항목을 찾아서 보시면 됩니다.

대다수 고객센터의 상품공시실 쪽에 있으니깐 금방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소유하고 있는 카드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해외 이용 수수료 부분을 꼭 체크하신 뒤, 해외직구 때 이용하셔서 수수료라는 불필요한 지출을 최대한 줄일 수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가능하면 알뜰교통카드(체크카드)처럼 국제브랜드사(MASTER/VISA 등) 수수료만 있는 걸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해외이용 수수료를 다 따지려니 너무 복잡해 보이고

신경 쓸게 많아져서 싫다라는 분들께는

외화 달러를 직접 충전해서 달러로 직접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트래블페이 카드트래블로그 카드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가 그나마 자주 사용하는 하나카드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1) 해외이용 수수료(해외결제) : 면제

2) 해외이용 수수료(해외 ATM 출금) : 면제

3) 국제브랜드사 수수료(MASTER) : 면제

 

트래블로그 카드의 해외 이용 수수료는 위와과 같이 수수료 전면 면제입니다.

(심지어 국제브랜드사 수수료도 무료입니다!)

 

하나머니 앱을 이용해서 트래블로그 카드에 외화를 직접 즉시 충전해서 사용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달러는 1달러 단위로 충전이 가능하며, 충전하는 그 시간대의 환율이 실시간으로 반영됩니다.

또한, 아주 큰 장점인 부분이 환율 100% 우대이기 때문에 수수료 없이 충전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 카드를 이용하시면 알리 등의 해외 직구 결제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리에서 50달러 이상 일시불로 결제하실 때

"하나카드 직구라운지"를 경유해서 트래블로그 카드로 결제하시면

7% 하나머니 적립3천 하나머니 추가 적립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23.04.24 기준)

 

물론 조금 단점이라고 한다면 1달러 기준으로만 환전이 가능해서 $0.6 씩 남기도 합니다ㅎㅎ

이걸 한화로 환급이 가능하긴 한데, 이 때는 환급수수료로 1%가 지출이 되니 참고바랍니다 !

 

이 외에는 상당히 직구나 해외 여행 시 사용하기에 상당히 좋은 카드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거라 생각하네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