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큐텐 결제는 원화로 결제? 달러로 결제? 원화/달러결제 수수료 및 실제 출금 비교!

by Dmasters 2022. 5.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저는 큐텐을 엄청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큐텐에 보면 국내에선 볼 수 없는 아이디어 상품도 많고, 가성비도 엄청 좋거든요~! 그렇다고 품질이 떨어지지 않구요!

 

그런데 구매를 하다보면, 이런 의문이 종종 생기긴 합니다.

"큐텐에서 해외직구를 하는거니깐, 알리처럼 달러 결제로 해야 수수료가 적게 받는걸까??"

저랑 같은 고민을 하신 분들이 분명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갑자기 저도 궁금해져서 이번에 실제로 결제 테스트를 해봤어요 !

그 결과, 이 질문에 대한 답은.... " Yes but Different " 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왜 이렇게 제가 얘기를 했는지는 아래 테스트 결과들을 보고 다시 말씀드릴게요 !

 

테스트는 아래와 같은 제품으로만 진행해봤습니다!


● 테스트 대상 제품의 총 가격 : 6.94달러

 


 


[ 원화(₩, KRW) 테스트 1 ]

 

● 원화 선택 & 로컬결제수단(한국발급카드/페이코/네이버페이 등)

  = 8930원 결제(= 8930원 실제 출금)

 


[ 원화(₩, KRW) 테스트 2 ]

 

● 원화 선택 & 글로벌결제수단(VISA, MASTER 등의 해외신용카드)
   = 8930원 해외결제(= 9140원 실제 출금)

 

   ∴ 이중환전 수수료 + 해외 브랜드 수수료 = 실제 출금액 - 결제금액 = 9140원 - 8930원 = 210원 (결제금액의 약 2.35%)

 

※ 참고 : 결제한 카드는 다른 카드와는 다르게, 별도의 해외결제 카드수수료는 면제된 카드이며 해외 브랜드(VISA)의 수수료만 있는 카드입니다.

 

 


[ 달러($, USD) 테스트 1 ]

 

● 달러 선택 & 로컬결제수단
  = 8900원 결제(= 8900원 실제 출금)

 

 


[ 달러($, USD) 테스트 2 ]


● 달러 선택 & 글로벌결제수단
  = 6.94달러(= 9050원 실제 출금)


※ 참고 : 결제한 카드는 다른 카드와는 다르게, 별도의 해외결제 카드수수료는 면제된 카드이며 해외 브랜드(VISA)의 수수료만 있는 카드입니다.

 



다시 테스트 결과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원화(₩, KRW) 테스트 ]

● 원화 선택 & 로컬결제수단(한국발급카드/페이코/네이버페이 등)
= 8930원 결제(= 8930원 실제 출금)
● 원화 선택 & 글로벌결제수단(VISA, MASTER 등의 해외신용카드)
= 8930원 해외결제(= 9140원 실제 출금)

 

 

[ 달러($, USD) 테스트 ]

달러 선택 & 로컬결제수단(한국발급카드/페이코/네이버페이 등)
= 8900원 결제(= 8900원 실제 출금)
● 달러 선택 & 글로벌결제수단(VISA, MASTER 등의 해외신용카드)
= 6.94달러(=9050원 실제 출금)

 

큐텐에서는 통화 단위 선택과정과 결제수단 선택과정을 개인이 모두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통화 단위 선택은 구매자가 상품정보 페이지에 표시되는 제품가격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원화로 선택하면 제품의 가격이 0000원으로 표시가 되고, 달러로 선택하면 0.00$ 로 표시가 됩니다.

 

그 다음, 결제수단 선택은 실제 결제단계의 마지막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그 종류를 보면 크게 "Q*coin Pay"와 "로컬 결제수단"과 "글로벌 결제수단" 으로 나뉩니다.

  Q*coin Pay는 말그대로 큐텐의 암호화 하폐인 Qcoin을 이용한 결제수단입니다.

  로컬 결제수단은 [ Q머니, 신용카드(한국발급카드 전용), 네이버페이, 페이코, 카카오페이, 토스, 내 통장결제, 실시간 계좌이체(전용앱, 공인인증서 필수), 010가상계좌(한국계좌), 빗썸 캐시 ] 이렇게 총 8가지가 있습니다.

즉, 로컬 결제수단은 결국 "국내 결제수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자주 쓰는 결제수단들이 많이 있죠~

  글로벌 결제수단은 [ 해외신용카드(해외수수료 부과), JCB, UnionPay(유니온페이), Paypal(페이팔), AliPay(알리페이), 편의점결제(일본에서만 사용 가능) ]  이렇게 총 6가지가 있습니다.

 

이렇듯 큐텐에서는 통화 단위를 뭐로 선택하느냐, 결제수단은 로컬/글로벌 중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실제 결제 출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위 결과를 토대로 보면, 결국에는 "달러($) & 로컬결제수단"이 제일 저렴하다는걸 알 수 있었네요.

 

 


그 다음으로 원화&로컬결제수단이 저렴했으며, 그 차이는 약 30원으로 약 0.3% 차이가 났네요.

( ∵ 8930원 - 8900원 = 30원 차이 = 약 0.34% 차이)

약 10만원 제품을 구매하려면, 약 340원 차이가 나겠네요 ㅎㅎ

큰 차이는 나지 않지만, 향후에 환율에 따라서 또 바뀔지도 모르는 부분이니깐요 !

큰 금액이라면 결제하시기 전에 한 번 비교해보고 결제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나머지 글로벌 결제는 이중환전/해외브랜드수수료가 붙어서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니 이건 절대 지양하시구요!

 

 

특히나 글로벌 결제의 경우, 결제취소 했을 때 큐텐 시스템 내에서 취소/환불처리가 되었더라도 실제로 계좌로 환불되는건 즉시 환불이 안됩니다 !!! 체크카드냐 신용카드냐에 따라 기간이 차이가 나겠지만, 1~3일 정도는 걸릴지도 모르겠네요.

오늘 테스트한다고 쓴 금액이 아직 안 들어오고 있네요 ㅎㅎ

 

여튼 규텐 결제하시기 전에 위 내용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글은 이만 쓰도록 할게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