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공무원연금공단] 2022년 상반기 설계(기계)직 필기시험 후기

by Dmasters 2022. 5. 28.
반응형

▶ 지원기업 : 공무원연금공단

▶ 지원부서 : 설계(기계)

▶ 결시율 : 7/12 결시(58% 결시 / 5명 응시)

▶ 시험시간 : NCS 60문제(70분), 전공 40문제(50분)

▶ 난이도 : 중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최근 퇴직을 하고 공기업 준비를 다시 시작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공무원연금공단에 시험을 치고 왔습니다 ~!

시험에 대한 간단하게 후기 남겨보도록 할게요~

 

 

   전반적 시험 후기 - 1과목(NCS)

문제는 모듈형 문제가 대체로 많았습니다. 의사소통이나 문제해결 쪽은 난이도가 상당히 쉬운 편이었습니다. (수자원공사, LH 등 비교했을 때 입니다.)

대체로 답이 헷갈리게 나오는게 아니라, 딱 봐도 이게 답이다 확실하게 금방 나왔습니다.

문제해결 같은 경우에도 몇 층에 누가 사느냐 이런 것도 그냥 주어진 조건대로 바로바로 표시하면 바로 1~6층까지 누가 누구인지 바로 나오고, 답이 나옵니다.

그런 문제들이 상당수라서 문제 빠르게 푸는 사람들은 아주 시간 절약이 가능했을겁니다.

 

 

 

그런데 이렇게 방심하다가는 식겁했었습니다. 중간 응용수리 문제가... 극혐입니다.

원래 제가 응용수리가 부족한 편이긴 하지만 이번 것은 응용수리가 10문제 정도 됐던 것 같은데 대다수가 회계 관련 된 것이었습니다.

주식을 몇 % 이득을 봤는데 몇 억원을 남았다던가, 토지 면적이 얼마고 어쩌고 하는 문제도 있었는데 이건 문제에 나와있는 특정 핵심 단어... 지금은 뭐였는지 기억도 안납니다. 뭔가 토지 당 생산량에 대한 단어같은데 확실치 않으니 문제를 풀 시도조차 하기 힘들었습니다.

그 외에는 대다수 투자 관련 문제들이었습니다. 계산이 상당히 까다로워보이고 응용수리인데도 문제 지문이 대다수 3~5줄 되는 수준이었고, 난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거 계산 시간을 엄청 먹을 것 같아서 넘어갔었습니다.

 

 

 

그 후에 나온거는 일반적인 모듈형 문제, 팀워크 관련된 문제라던지 리더십 종류라던지, 갈등에 대한 문제 등 나왔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다음에 또 당황스럽게 나온 문제는 엑셀 관련 문제입니다.

거의 컴활 문제 같은데 컴활보다 좀 더 실무에서 쓰일 법한 수식이나 단축키 등을 물어보는 것이었어요.

예를 들면, 표 안에서 타이틀 셀을 선택하고 Ctrl + Shift + ↓ 를 누르면 어떻게 되느냐 하는 문제였어요. 이게 표 내의 해당 열 선택인지 전체 열 선택인지 뭐... 다른 답인지 기억이 안나더라구요... 진짜 엑셀로 직접 사무 작업해본 분들이면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대다수였습니다.

 

여하튼 응용수리... 진짜 이건 계산이 복잡해보이고 시간이 많이 잡아먹히는 부분이나 이 부분이 난감했어요.

 

   전반적 시험 후기 - 2과목(전공-기계)

전공 부분은 제가 기계 전공이었는데, 솔직히 막 엄청 어렵다고는 못 느꼈어요.

공부를 많이 안했는데도 이 정도인거 보면... 아마 커트 점수가 상당히 높을 것 같아요.

물론 중간중간 헷갈리는 것들도 많았지만 공부 좀 많이 하신 분들은 거의 쉽게 맞출 수 있겠다 시더군요.

그냥 약간 개념적인 문제들이나, 특정 부품의 역할, 이런 것들이었어요.

계산 문제도 있긴 했지만 2~5문제? 엄청 적었습니다.

뭐...이래도 채점해보면 2개 중에 고민했던 것들이 다 틀려서 ㅋㅋㅋ 점수 말아먹는게 보통이지만요 ㅎㅎㅎㅎ;;;

 

 

여튼 그랬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LH나 수자원공사처럼 피듈형 보다는 난이도가 훨씬 낮게 체감되었어요.

그래도... 저는 합격이 힘들겠지만요 ㅋㅋㅋ 아마 괴물들이 많아서... 다른 분은 엄청 고득점으로 합격할 것 같은 수준인 듯 합니다 ㅎㅎ

 

   시험 문제 회기

[ NCS ]

1. 문제해결 같은 경우에도 몇 층에 누가 사느냐 이런 것도 그냥 주어진 조건대로 바로바로 표시하면 바로 1~6층까지 누가 누구인지 바로 나오고, 답이 나옵니다.

2. 단순 명제 문제

3. 글 읽고 여기에 추가로 필요 없을 차트 선택 문제

4. 응용수리, 주식을 몇 % 이득을 봤는데 몇 억원을 남았다던가, 토지 면적이 얼마고 어쩌고 하는 문제

5. 일반적인 모듈형 문제, 팀워크 관련된 문제라던지 리더십 종류라던지, 갈등에 대한 문제

6. 표 안에서 타이틀 셀을 선택하고 Ctrl + Shift + ↓ 를 누르면 어떻게 되느냐 하는 문제

 

 

 

[ 전공(기계) ]

7. 고Mn강 특징

8. 주철 변태점의 온도 및 변태 종류(동소변태/자기변태)

9. 단순보 분포하중 최대 변형량과 정비례/반비례하는 성분

10. 담배 연기는 유선/유맥선/유적선 중 해당하는 부분

11. 스위블 조인트의 역할

12. 캐비테이션이 일어나기 쉬운 조건

13. 주철 탄소량에 따른 특징

14. 수격작용 방지 장치 이름

15. 스테인리스 예민화, Ti, Nb의 효과

 

 

 

   시험 규정 등 특이사항

 

가장 특이했던 부분은 "아날로그 손목시계도 착용 불가" 입니다. 보통은 아날로그도 괜찮은데 이 부분은 인터넷으로 사전고지를 했을 정도로 진짜 현장에서도 제제하더군요. 손목시계는 일절 안된다구요.

 

그 외 필기구 및 민증, 수험표 외에는 전부 소지 및 착용 금지

 

휴식시간 30분간 휴대폰 사용 불가

 

틀린 문제에 대한 감점 제도 없음

 

이렇게 있었네요 !

 

 

후... 합격할거란 큰 기대는 없네요 하하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