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티머니 교통카드 분해해서 애플워치에 붙여서 사용하는 방법! (갤럭시 워치, 어메이즈핏 빕, 미밴드 등 가능)

by Dmasters 2021. 8.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 Dmasters 입니다.

 

최근 업무랑 교육 파견으로 인해서 타지역에 가 있다보니 블로그에 관심도가 많이 떨어져있었네요..ㅠ_ㅠ

 

그러던 중 한 회원분께서 교통카드 칩 분해 방법, 에나멜 코일 제작 방법 등 자세하게 동영상으론 올려주실 순 없겠냐는 요청글을 보게되었어요 ! (우선 제 글을 읽고 그래도 흥미를 가져주신 점 정말 감사하더라구요 ㅠ_ㅠ)

그리고 그 분 심정이 이해가는게.. 사실 글 내용이 지금 제가 읽어봐도 너무 난잡하고 말로만 너무 풀어써서 솔직히 눈에 안들어오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은게 딱 봐도 느껴졌어요... 회원님의 심정이 충~~분히 이해가 갔습니다...

(사실 글 작성 후에도 느끼고 있었지만, 조회수도 그리 높은 글도 아니고 해서 방치해놨었거든요 ㅎㅎ...)

https://dmasters.tistory.com/603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광역알뜰 교통카드 부착하여 사용하기(2/2)_IC칩 분해&에나멜 코일 제작/

안녕하세요 ! Dmasters 입니다. 앞서 1편([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교통카드 부착하여 사용하기(1/2)_광역알뜰교통카드란?)에서 이번에 어메이즈핏 빕에 부착할 교통카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렸었

dmasters.tistory.com

 

그러다가 회원님이 관심을 가지고 요청을 해주신데다가 !

저처럼 어메이즈핏 빕이나 애플워치, 갤럭시워치스마트워치교통카드(티머니, 체크카드 교통카드 등)를 부착해서 사용하려는 분들이 꽤 계실 것 같아서 이번엔 영상 위주로 해서 새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

(그리고 이렇게 제작한 것은 워치 뿐만 아니라, 휴대폰, 기타 어느 물품에도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

 

그럼 내용은 짧고 (영상은) 굵게 가보도록 할게요 !

 

 

1. 에나멜 선으로 에나멜 코일 만들기

  1) 필요 물품

    (1) 티머니/캐시비 카드 or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알뜰교통카드, 일반 카드 등)

    (2) 워치 밴드 or 워치 본체 등 (교통카드 부착할 부분)

    (3) 볼펜 뚜껑 등 (워치 밴드 너비의 중간만한 직경으로 준비)

    (4) 에나멜 선 (두께 0.3 mm 가 너무 두껍지도 않고, 얇지도 않아서 코일 만들기 편합니다. 인터넷, 직구 등으로 구매)

    (5) 양면테이프

    (6) 가위

    (7) 일반 투명테이프 (사진에는 못 찍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투명 박스테이프면 됩니다.)

 

  2) 에나멜 NFC 코일 제작 과정 (동영상)

 

※ 참고로 밴드 부착용으로 코일을 만들 땐, 크기가 작다보니 감는 횟수를 많이 늘려줄수록 인식률이 높아집니다 !

따라서 저는 위 영상처럼 코일을 2층으로 쌓아가며 감았습니다. 원하시는 만큼 2~3층 이상으로 쌓으셔도 됩니다.

인식률은 그만큼 조금씩 좋아지지만 두께는 두꺼워지겠죠 ㅎㅎ

 

 

['21.8.29 추가] 경험상 2~3겹으로 쌓더라도 인식률이 크게 향상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확실한 것은 아니고 경험상 코일 내부 직경이 클수록, 감는 횟수가 많을 수록(=얇은 선으로 촘촘하게 많이) 인식률이 향상하는 것 같습니다.

 

 

 

글로 풀어 쓰는 TIP

 

위 영상의 방법을 글로 풀어 쓰면 아래와 같습니다 !

(아래 내용은 이전에 썼던 글에서 그대로 가져왔어요 ㅎ 뚜껑 크기는 워치밴드 너비의 중간크기를 사용하세요!)

(꼭 코일을 3층으로 쌓을 필요 없습니다~! 코일 직경은 워치밴드 너비를 초과하지 않게끔만 만드시면 되요!)

 

 

[준비]

1. 플라스틱 카드 및 양면테이프, 일반 작은 스카치테이프, 직경 15 mm 정도의 딱풀 뚜껑 같은 것을 준비합니다.

 

2. 플라스틱 카드에 만들 코일의 크기 만큼 양면테이프를 붙입니다.

 

[코일 작업]

3. 양면테이프 위에 딱풀 뚜껑을 붙이고, 구매한 에나멜 선(두께 0.3 mm)을 뚜껑 주변으로 1회 감습니다.

(0.3 mm 두께의 에나멜선이 그나마 손으로 코일 만들 때는 너무 두껍지도 않고 비교적 다루기가 쉬웠습니다.)

반응형

4. 딱풀 뚜껑을 제거 한 후에 1회 감은 라인을 따라서 최대한 바짝 붙여서 에나멜 선을 양면테이프에 붙여나갑니다.

(1번째 방법 때 사진처럼 뚜껑 겉으로 계속 감아서 만드는게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예쁘게 감기질 않고 정확히 레이어를 구분해서 만들 수가 없습니다)

 

5. 바깥 직경이 약 25 mm 까지만 감고, 이제 2번째 레이어를 만들기 위해 코일 위에 스카치테이프를 붙입니다.

 

[코일 2겹 이상 작업] = 필수 X

6. 스카치테이프 위로 다시 한 번 양면테이프를 붙인 뒤에 1번째 레이어를 따라서 (3)~(5) 작업을 반복하며 2~3겹 만듭니다.

 

[마무리]

7. 마지막으로 위에 스카치테이프로 마감 한 후 플라스틱 카드에서 떼어 낸 뒤, 코일의 형태에 따라 가위로 테이들을 잘라냅니다.

 

 

2. 티머니 교통카드 IC칩 위치 찾기 & 분해하기 (아세톤 사용)

 

교통카드 전체를 아세톤에 담궈서 분해해도 되지만 ! 시간을 조금이라도 아끼고, 아세톤 사용량을 아끼기 위해서 !

플라스틱 카드 내부에 IC칩이 어디 있는지를 파악하고 그 부분만 잘라낸 뒤, 아세톤으로 분해하면 됩니다.

 

교통카드 IC칩 위치 찾는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모든 교통카드, 체크카드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 티머니 교통카드 IC칩 위치 찾는 방법(동영상)

 

  2) 교통카드 IC칩 분리하기

오려냈던 IC칩 부분을 사진과 같이 아세톤에 담궈 놓으면 일정시간이 지날때마다 한겹 한겹 씩 제거됩니다.

마지막엔 자그만한 IC칩 부분만 남습니다 !

칩 분리하실 때 필히 검은색 판 사이드에 있는 금속판이 부러지지 않게 주의하세요 ! (납땜할 부분입니다)

 

 

3. 에나멜 코일과 티머니 교통카드 IC칩 납땜하기

 

  1) 필요 물품

    (1) 인두기   (다이소 5000원 판매 중인 인두기 사용)

    (2) 땜납   (다이소 1000원 정도에 판매 중)

    (3) 소형 스카치테이프   (다이소에 판매 중)

    (4) 바닥 받침대   (다이소 1000원? 2000원? 정도에 판매 중)

 

 

사실 제~일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납땜이란게 사실 손재주랑 어느정도 경험이 있어서 깔끔하고 이쁘고, 빠르게 끝낼 수 있는 작업이에요.

저는 아직도 납땜은 완전 초보다보니.. 솔직히 잘 못하긴 합니다만...

일단 저희들의 목적은 교통카드 인식만 잘 되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 ㅎㅎ

 

작업 과정은 아래 동영상 참고해주세요 !

 

 

  2) 에나멜 코일과 티머니 교통카드 IC칩 납땜 과정 (동영상)

 

4. NFC 교통카드 정상작동 여부 테스트

 

이제 모든 과정이 끝나고 최종 작동 테스트만 남았습니다 !

테스트는 NFC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에 교통카드 잔액 확인 어플(댐댐, 스마터치 등)을 설치하여 테스트합니다.

 

스마트폰 NFC 기능 활성화 후, 잔액 확인 어플을 실행시키고 제작한 "에나멜 코일&티머니"에 맞대서 인식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1) 티머니 교통카드 NFC 인식 테스트 동영상 (1차 형태 실험 & 2차 형태 실험)

 

  2) 워치 밴드에 부착 후, 티머니 교통카드 NFC 인식 테스트 (동영상)

마지막 테스트는 실제 사용할 때와 유사하게 밴드에 부착해서 테스트해봅니다.

 

※ 참고로 외부 충격이나 마찰로 티머니 IC칩 납땜한 부분이 손상될 수 있으니, (위 사진과 같이) 다이소 파는 얇은 플라스틱 명찰을 가위로 형태에 맞게 잘라서 덮개로 만들어서 쓰시면 좋아요 ~

(두께는 좀 두꺼워진다는게 단점이지만요 ㅎㅎ)

 

이렇게 모든 테스트에서 인식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더군다나 크기가 작음에도 불구하고 2층으로 쌓아서 그런지 인식률도 괜찮은 것 같네요 !

위 영상에서는 단순 시제품 수준이라서 예쁘게 마감처리는 안했습니다 ㅎㅎ

실제 사용하실 때에는 뭐... 예쁜 테이프로 감는다거나, 수축튜브로 감는다거나 해서 예쁘게 처리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이렇게 모든 작업이 완료된 것은 이제 티머니 충전하고 쓰시면 됩니다 ~ !

 

 

 

그럼 이번 글은 여기까지만 쓰도록 할게요 ! ^^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시간이 되는대로,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알려드릴게요 !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

 

그리고 아래는 이떄까지 제가 올린 교통카드 관련된 글들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dmasters.tistory.com/541

 

티머니 교통카드 분해해서 미밴드2에 붙였습니다 !!

안녕하세요 ! Dmasters 입니다 ^^ ! 최근에 미밴드3 NFC 가 출시를 하였죠 ! 미밴드3 NFC 가 버스 카드 기능을 지원한다고 해서... 솔직히 내심 기대를 했습니다만... 출시 하기 전에 계속 해외 포럼, 기

dmasters.tistory.com

https://dmasters.tistory.com/572

 

모바일티머니 실행 안되는 해외폰(샤오미 등)에서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하는 방법(후불청구 한

샤오미폰과 같은 해외폰에서는 티머니 어플은 대다수 호환이 되지 않아 사용은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국내 정발 샤오미폰의 경우에도 어플 업데이트에 따라 호환이 될 때도, 안 될 때도 있는

dmasters.tistory.com

https://dmasters.tistory.com/603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광역알뜰 교통카드 부착하여 사용하기(2/2)_IC칩 분해&에나멜 코일 제작/

안녕하세요 ! Dmasters 입니다. 앞서 1편([샤오미 어메이즈핏 빕] 교통카드 부착하여 사용하기(1/2)_광역알뜰교통카드란?)에서 이번에 어메이즈핏 빕에 부착할 교통카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렸었

dmasters.tistory.com

https://dmasters.tistory.com/604

 

어메이즈핏 빕에 광역알뜰교통카드 결합 완료 후기! 인식 아주 잘하네요! 대만족+ㅅ+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 몇 일 전에 제가 애용하고 있는 스마트워치, 샤오미 어메이즈핏 빕에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붙였었죠 ! ( 관련 글은 오른쪽 블로그글 링크 타시면 됩니다 : https://dmaste

dmasters.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