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샤오미 미밴드3 NFC 모델, 국내 사용의 가능성은.. ?

by Dmasters 2018. 8. 19.
반응형
그 가능성은 있을 것 같기도 하고, 없을것 같기도 하고 참 뭔가 두근두근하게 됩니다. 허허...


해당 기사를 보면은, 

'미 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NFC)를 기반으로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미 페이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 카드 정보를 등록한 후 가맹전 NFC 리더기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면 결제가 이뤄진다.'

라고 적혀 있네요.

그리고, 미밴드3 NFC 버전은 아마도 '미 페이'를 이용한 결제 방식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기사들이 있던걸로 압니다.

이걸 보니깐 일단 미밴드3 자체의 NFC는 결국 단말기와 상호 통신만을 하고, 통신한 정보를 토대로 결국 휴대폰으로 정보를 보내서 휴대폰 내 어플을 통해서 결제를 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국엔 미밴드3의 NFC는 단순 통신용! 즉, 휴대폰 자체의 NFC 모듈을 그대로~ 미밴드3에 장착한 것으로 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밴드3 에서 주고받은 정보는 블루투스를 통해서 휴대폰으로 보내서, 결국 휴대폰에서 모두 처리하는 방식)

결제가 이뤄지는것은 결국 연결된 휴대폰에 설정된 결제 어플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중국에서는 기본 결제 앱이 '미 페이'로 된 채로 사용하는 것일테구요.

(이 미페이가 이제 중국 여러 은행들과 협력해서 여러곳에서 쓸 수 있는 어플이 되는것이고...

즉, 우리나라에서도 HCE 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한 어플( 예) 저스터치 )을 이용하면,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즉, 현재 현대카드, BC카드 등의 저스터치(HCE 결제) 어플을 기본 어플로 설정한다면, 일부 편의점 등에서 HCE NFC 결제를 하면 결제가 가능한 것처럼...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결제가 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미밴드3의 NFC 결제가 이뤄지는 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미밴드3 자체에 SIM 등의 하드웨어 보안 요소(=SE=Secure Element)를 내장하지 않는 이상은 결국 HCE 방식을 이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휴대폰에 설치된 '미 페이'를 통한다는 것 자체가 결국 HCE 방식이라는 말이니깐요.

(우리나라의 유심과 같은 SIM-SE를 미밴드3에 내장을 한다면, 휴대폰은 필요도 없이 미밴드3 단독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렇지만...왠지 모를 느낌으로 단독으로 사용 가능하진 않을것 같은 느낌 아닌 느낌 !? )


그리고 샤오미 측에서도 SIM SE 는 보안성은 상당히 우수하지만, 범용성은 비교적 떨어진다고도 볼 수 있다보니, HCE가 비교적 보안성은 높다고 할 수 없지만, 범용성이 높다보니 이걸 이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즉... 개인적인 견해로는 국내에 저스터치 등과 같은 HCE 결제가 상용화되고, 미밴드3의 NFC 결제 방식이 하드웨어 SIM-SE 를 내장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휴대폰을 거치는 소프트웨어 HCE 방식의 결제를 하는 것이라면 충분히 국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적어도 저스터치 등의 어플을 이용한 결제는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모바일 레일플러스의 경우에는 약간 알고리즘이 다를것 같아서 아리쏭~하구요.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_=ㅋ...

물론 출시가 되고, 직접 테스트를 해봐야지 확실히 알 수 있겠지요!

두근두근 기대가 됩니다. 미밴드3 로 교통기능까지 된다면 너무 편할텐데 말이에요!



그나저나... 지금 미밴드3를..  G9 에 현대카드 7000원 할인쿠폰이 있어서 살려고 했습니다만..

NFC 버전이 9월에 중국에서 출시한다고 하니...=_= 좀 더 기다려봐야하나...또 다시 깊은 망설임에 빠졌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