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 및 감상 후기

대성쎌틱 EVOD-752, 7인치 비디오폰 내돈내산 직접 설치 후기!(2선식/4선식 인터폰 결선도 등)

by Dmasters 2023. 5.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달에는 오랜만에 자잘한 집 인테리어 수리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그러던 중에 갑자기 인터폰까지 고장이 나더라고요. 하하...

돈이 들려고 하니깐 아주 한꺼번에 돈이 들려고 하나봅니다.

 

 

저희 집은 옛날 단독주택이다보니 그냥 옛날 수화기 방식인 2선식 아날로그 인터폰만 써왔습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그냥저냥 사용해 왔는데요.

 

이번에 교체할 새 인터폰 구매하려고 알아보던 중에 갑자기 비디오폰이 생각나더군요.

이왕 교체할 거 구형 수화기 인터폰 보단 신형 비디오폰이 낫지 않을까 싶어서 알아보게 되었네요~

 

시중에 판매 중인 비디오폰은 2선식도 있고, 4선식도 있더군요.

비디오폰을 설치할 때는 아무거나 사면 안되고 집에 설치된 배선 등을 확인하고 맞춰서 사야되는 것이었어요!

즉, 비디오폰을 설치하시려는 분들은 집에 설치된 배선이 2선인지 4선인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기존 인터폰 설치된 부분 벽면의 배선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우선 저희 집 배선 사진을 보면서 말씀드릴게요!

인터폰 뒷면 연결된 선을 보시면 위에 2선이 연결되어 있고, 아래 파란색 선 2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의 2선은 초인종과 인터폰 사이의 음성과 전원을 담당하는 선인데요.

그런데 자세히 보시면은 이게 연결은 2선(파랑/노랑)만 되어 있지만,

연결되어 있지 않은 2선(초록/빨강)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저희 집은 4선식으로 매설되어 있는데,

구형 인터폰은 2선만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4선 중 2선만 쓰고, 나머지는 배제해놓은 거였어요.

고로 비디오폰을 구매할 때 "4선" 매설된 집은 4선식으로 작동하는 것을 구매해도 되고 2선식 비디오폰을 구매해도 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저희 집과는 다르게 "2선" 밖에 없다면은 4선식 비디오폰으로 구매하시면 절대 안되고, 꼭 2선식 비디오폰으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아! 그리고 아래 파란색 2선은 초인종과 연결되는 선이 아닙니다.

저건 220V 가 흐르고 대문개폐기랑 연결된 전선입니다.

즉, 이건 집 콘센트에 흐르는 상시전원(이하, 상전) 220V랑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건드리는건 상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220V가 흐르고 있으니깐요 !!

 

보통 초인종에 연결하는 선과 대문개폐기랑 연결하는 선은 굵기 차이나 배선 색깔 자체가 다르게 되어 있어서 어느정도 구분이 가능할겁니다.

초인종과 연결되는건 9~12V 같이 저전압으로 작동되고 전류도 크지 않다보니 선 굵기가 상당히 얇습니다.

반대로 대문개폐기랑 연결되는 220V 선은 고전압이라 선 굵기가 굵고 빳빳하구요.

 

그 점 참고하셔서 초인종과 연결된 선이 4선식인지 2선식인지 확실히 짚고 넘어간 다음에 비디오폰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아! 가능하다면 실내 인터폰 배선만 확인할게 아니라

밖에 초인종 부분 쪽 배선도 뜯어서 확인해보는게 확실하고 좋습니다!

저희 집 바깥 초인종 부분에도 뜯어서 확인해보니깐 위 사진과 같이 실내에 있던 4선 배선과 똑같은 색의 선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이건 확실하게 4선식으로 매설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제 이걸 확인한 뒤에야 안심하고 4선식 비디오폰 위주로 제품들 검색해봤습니다!

 

알아보니깐 비디오폰 중에는 2선식으로 된 제품도 있긴 하지만 상당히 소수이고

2선으로 비디오랑 음성 다 구현해야 하다보니 그 기술력 때문인지 4선식 비디오폰 보다 비교적 고가라고 하더군요.

실제로도 처음에 2선식인지 4선식인지 몰라서 저도 다 찾아서 가격 비교해보니깐 2선식이 확실히 4선식 보다 비쌌습니다.

그래도 긍정적으로 보면 2선식 집에서도 비디오폰을 설치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참 다행인것이겠죠?ㅎㅎ

 

여하튼 4선식 비디오폰을 여기저기 찾다보니깐 역시나 코콤, 코맥스 제품이 거의 90% 더군요ㅎㅎㅎ

(그러고보니 저희집 구형 인터폰도 코콤, 코맥스였네요ㅎㅎㅎ)

인터폰 쪽은 역시 이 브랜드들이 다 장악을 한 것 같아요.

 

그렇게 일단 코콤, 코맥스 제품 중에서 적당한 가격의 제품들을 찾아봤는데요.

보통 액정 화면이 4.3인치 제품들이 9~10만원 대를 이루고 있었고

7인치 제품들은 13~16만원선을 이루고 있더군요.

4.3인치는 액정이 좀 작은게 아닐까, 노안이 오신 부모님이 쓰기에는 부족하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그렇다고 7인치를 사자니 가격이 너무 뛰어서 고민하고 있었거든요.

그러던 중에 웬걸... 익숙한 브랜드의 제품이 보이더라고요?

대성쎌틱스경동원이라는 브랜드가 눈에 띄었습니다.

"응...? 보일러 회사 아닌가...?" 싶었는데, 네... 맞았습니다ㅎㅎㅎ

이름 비슷한 다른 회사가 아니라 진짜 보일러 회사에서 판매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 제품들이 후기는 많이 없지만, 가격적인 메리트가 너무 좋았습니다.

해당 브랜드들은 4.3인치 제품들이 6~7만원 대를 이루고 있었고, 7인치10~11만원 대를 이루고 있더군요.

가격 차이가 진짜 많이 났습니다.

특히 코콤, 코맥스 4.3인치 가격으로 보일러 회사에서는 7인치 비디오폰을 구매할 수 있으니깐요!

 

저는 어차피 비디오폰 입문자이기도 하고

딱 필수적인 기본 기능만 있어도 기존 구형 인터폰보다는 훨씬 업그레이드한거니깐요.

최대한 저렴하면서 기본 기능에 충실한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구매하는 방향으로 정했습니다!

 

 

그 중에서 특히나 제일 눈에 띄었던 것은

"대성쎌틱스 EVOD-752 컬러 7인치 비디오폰"이었습니다!

가격은 빅스마일데이 할인가로 배송비 포함 91000원 정도였습니다!

원래 저렴한데 빅스마일데이 할인 때문에 더욱 저렴해졌습니다!

여기에다가 문화상품권 신공까지 해서 거의 84000원 정도라서 당장에 질렀습니다!

아주 아주 만족스러운 가격대이지 않습니까?!

코콤, 코맥스의 7인치 비디오폰 정가에 비하면 반값입니다!

(물론 지금은 빅스마일데이가 끝나서 가격은 좀 올랐지만요ㅎㅎㅎ)

여하튼 아무래도 인터폰 분야는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내세워서 나온게 아닌가 싶네요ㅎㅎ

 

 

그렇게 바로 저렴하게 지르니 다음날에 바로 배송이 왔어요!

우선 박스를 개봉해서 구성품을 한 번 확인해 봤습니다.

구성품은 좌측 상단부터 우측하단까지 차례대로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디오폰 모니터 본체
(벽걸이쇠 포함)
  초인종 본체
(벽걸이쇠=본체 후면_포함)
사용설명서 벽면 고정용 나사 4개
&
모니터 브라켓 하단부 고정용 볼트 1개
비디오폰 전원선(2선)
개폐기 전원선(노랑 2선)
경비실 연결용(빨/파 2선)
초인종 및 비디오폰 연결용(노/빨/파/검 4선) 2개

 

큰 구성품은 아주 간단하고 배선 연결을 위한 선들이 좀 많이 있는 편입니다.

 

어쨌든 이제 본격적으로 설치를 해봤습니다!

미리 유튜브와 상품 판매 정보에서 회로도 등을 보고 숙지를 해놓은 상태에서 진행했는데요.

 

반응형

 

먼저 혹시나 참고하실 분이 계실까 싶어서 저희 집 옛날 구형 인터폰 결선도랑 신형 비디오폰 결선도를 비교한 사진입니다.

보시다시피 사실 구형 인터폰과 신형 비디오폰의 결선도는 크게 바뀔게 없습니다.

달라지는 점이라고는 기존 2선만 사용하면 되던걸 4선 다 사용한다는 차이 뿐입니다.

여기서 비디오폰 4선은 각각 다음과 같이 나눠져 있습니다.

 

노랑 (비디오 신호)

빨강 (12V 전원)

검정 (접지)

파랑 (음성 신호)

 

 

가능하면 위 사진과 같이

기존 집에 매설된 배선과 비디오폰에 있는 배선 색깔을 최대한 맞춰서 연결하는 것이 혼돈이 생기지 않고 좋습니다.

잘못해서 배선을 엉뚱하게 연결해서 전원선이 초인종 비디오 단자로 가거나 하면 기계 고장이 일어날 수 있으니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전기 작업이기 때문에 항상 작업 전에 누전차단기(두꺼비집)의 전원을 내려주세요!

 

220V 전원이 모두 차단된 상태에서 이제 기존 인터폰 및 초인종을 제거하고 배선을 정리하였구요.

그 다음에 부속으로 온 초인종 4선 배선과 개폐기 2선 배선을 위 사진과 같이 모두 이어주고 전기테이프로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비디오폰 모니터 220V 전원은 집에 매설된 220V 전원이 있으면 그걸 바로 비디오폰에 미리 연결되어 있는 흰색 전선에 연결해서 쓰시면 됩니다.

 

 

저희 집은 따로 전원선 매설된건 없고 개폐기 전원선만 있었는데요.

부모님이 쉽게 전원을 뽑았다 뺐다 할 수도 있게끔 돼지코를 연결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깐 비디오폰 모니터 측면에 전원 차단하는 버튼이 있긴하더군요.

 

이 작업이 끝나니깐 사실 거의 70~80% 끝낸거더라고요.

배선 작업 다 한걸 그냥 초인종과 비디오폰 후면에 위치에 맞게 장착만 해주면 끝이었습니다.

배선 연결은 위 사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후면에 각 포트별로 뭘 꽂는 부위인지 다 적혀있으니 확인하고 연결하시면 됩니다!

 

초인종과 비디오폰 후면 배선 연결이 다 끝났으면은 마무리 벽에 설치하기 전에 전원 올려서 작동 잘 되는지 테스트를 해봤었습니다.

예상한대로 아주 아주 잘 작동하더군요!ㅎㅎ

 

 

정상 작동 테스트를 확인했으니, 이제 벽에 깔끔하게 설치하는 것만 남았습니다.

저는 혹시 모르니깐 다시 누전차단기로 전원 다 차단한 뒤에 마지막 벽에 설치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모니터 벽걸이쇠 및 초인종 브라켓을 먼저 벽면에 볼트 등으로 고정시켰구요.

그 후에 각각 배선을 본체 후면에 연결하고 벽걸이쇠와 브라켓에 결합하면서 선 정리를 하면서 최종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설치 완료된 모습이에요~!

진짜 너무 깔끔하고 예쁘지 않나요?!

다 화이트톤이라 진짜 깔끔합니다.

디자인은 다른 브랜드 못지 않게 예뻐서 너무 마음에 들어요!

 

초인종의 버튼 위 부분에 "ㅡ"자로 있는 부분에서 화이트 LED가 나와서 밤에도 사람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카메라 각도는 코콤인가 코맥스인가 어떤 제품은 각도 조절이 가능한 것도 있었는데

이 제품은 각도 조절은 불가능해보였어요.

설명서 등에도 딱히 적혀있지 않을걸 보니깐 스펙상 92도로 각도는 고정으로 보입니다.

 

 

대신 초인종 쪽 통화 음량 조절은 저 후면에 보면 가변저항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이던데 그걸로 조절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저는 설치할 당시에는 저걸 확인 못하고 설치를 했다가 이번에 사진 확인하면서 저걸 발견했네요. 그래서 아직 써보질 않아서 정확히 음량 조절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비디오폰에서는 초인종 음량 조절이 불가능했던걸로 보아 저 가변저항으로 조절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비디오폰에서는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문열림 버튼을 2~3초간 꾹 누르고 있으면 위 사진과 같이 설정 메뉴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해당 설정에서는 영상 화면의 밝기, 채도, 명암을 조절할 수 있더군요.

문열림 쪽에서는 문열림 전원을 주는 지속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제일 짧은게 0.5초였고, 이게 기본 세팅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1초, 3초, 5초 정도로 되어 있었던걸로 기억해요.

그런데 실제로 써봤을 땐, 0.2~0.3초만 해도 충분할 것 같았는데 아쉽네요. 0.5초는 좀 길게 전원을 주는 느낌이었어요.

구형 인터폰은 물리 스위치 버튼이라 짧게 "징!"하고 문을 열 수 있는데,

신형 비디오폰은 0.5초 고정이라서 "징~~~!"하고 문 여는데 계속 전원을 주더군요.

그리고 정보를 확인해보니 소프트웨어는 좀 오래된 19년도 버전이었습니다.

 

 

설정을 다 끝내고 이제 현관 보기 기능과 대문 개폐 기능, 통화 기능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최종 확인을 해봤어요~

진짜 큼직한 7인치 화면에 넓은 화각으로 나오니깐 여러모로 바깥 상황 확인할 수 있고 참 좋더군요!

밖에 하천가, 도로가 까지 다 보이더라구요!

화각이 꽤 넓은 광각인 것 같아서 참 좋더군요.

화면 켜짐 시간은 30초 였습니다. 좀 더 길었으면 좋겠지만, 이건 고정이라서 어쩔 수 없겠더군요.

화질은 아날로그라서 막 휴대폰 처럼 엄청 선명하진 않지만 사람 얼굴이나 차종 확인하는데는 충분히 선명한 화질이었어요!

(집 앞에 있는 차의 번호판의 글자까지는 인지하기 어려웠어요)

여하튼 7인치라서 확실히 화면이 큼직한게 눈 안 좋으신 분들도 충분히 잘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참 좋네요.

 

거기다가 비디오폰 하단 버튼들이 나이 많으신 분들도 헷갈리지 않도록 각각 한글로 명칭도 써놓아져 있어서 참 괜찮다고 느꼈습니다.

 

 

야간에도 테스트해봤는데, 초인종에 LED가 부착되어 있어 현관 버튼 누르면 LED가 켜지다보니 밤에도 사람 인식할 수 있을 정도로 잘 보입니다.
다만, 비밀리에 CCTV 처럼 확인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기는 좀 어려워요. 

왜냐하면 현관보기 버튼을 누르면 무조건 초인종 쪽에 LED가 켜져서 비디오 카메라를 통해 보고 있다는걸 알리는 꼴이 되긴 하다보니요.

 

그리고 현관 보기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나오기 까지 딜레이가 좀 있습니다.
다른 분들 중에도 조금 반응속도가 늦다는 얘기가 있어서 긴가민가했는데, 진짜 그렇긴 하네요.
즉각 나오진 않고 버튼 누르고 2~3초 뒤에 화면이 나옵니다.

또한, 대문개폐기를 작동하려면 무조건 현관 보기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만 가능하네요.
즉, 화면이 꺼져 있는 상태에서는 대문 개폐 버튼을 눌러도 버튼 소리는 들리는데 대문 개폐기는 동작하진 않습니다.
통화 버튼도 마찬가지고요.

모든 버튼이 현관 보기를 눌러서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만 모든 버튼들이 작동합니다.
이게 약간 불편한 점으로 다가왔습니다.
한 번씩은 대문에 누가 올걸 미리 알아서 현관 보기 필요없이 대문개폐를 할 때가 있는데, 이 때도 항상 현관 보기를 누르고, 2~3초 딜레이로 기다린 후에 대문을 개폐할 수 있다는 점이 좀 불편함으로 다가왔어요.
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니깐 이 정도는 감수해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비싼 브랜드 제품은 어떤지는 안 써봐서 어떨지 모르겠네요.)

초인종 벨소리1가지로 고정입니다.

저희는 원래 옛날 인터폰의 고정 벨소리만 써왔던지라 전혀 아쉬운 느낌 없었어요.
기본 벨소리 소리도 상당히 부드럽고 딱 좋았다보니 이건 참 만족합니다.
그리고 모니터 옆에 통화 음량이랑 벨소리 음량 조절하는 다이얼이 있기 때문에 이걸로 조정도 가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으로 구형 수화기 인터폰에서 신형 비디오폰으로 바꿔봤는데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
방문자가 누구인지 대강 파악할 수도 있고, 7인치로 화면 크기도 정말 크고요!

디자인도 화이트로 아주 깔끔한 디자인이라서 너무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대성쎌틱에서 제조한거라서 AS도 똑같이 대성쎌틱에서 1년간 가능하다고 하는 것 같더군요.


가격 대비 정말 만족스러운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가성비 비디오폰을 찾으신다면 추천드릴만 하다고 생각하네요!

7인치 비디오폰 가격이 부담스러우셨던 분들께서는 충분히 이 대성쎌틱 제품으로 변경하는거 추천할만하다고 생각해요!

 

그럼 이번 후기는 여기까지 쓰도록 할게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