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NFC금융유심 변경만으로도 기존 필수였던 VoLTE 패치가 필요없어지기도 하네요.

by Dmasters 2019. 2. 28.
반응형




현재 제가 쓰고 있는 미노트3, MIUI10 EU롬 8.12.20 주간롬에서는 아직까지 VoLTE 온전하지 않아서, 무조건 VoLTE 패치를 하지 않으면 SIP 에러가 뜨면서 3G 통화로만 가능했었습니다.
(최근 오레오 글로벌 롬은 VoLTE 가 완전하다고 합니다만, 구글카메라를 현재 이 버전에 맞게 쓰고있는데, 롬 바꾸면 여러모로 번거로워서 그대로 롬은 유지중인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칼퇴 후 NFC가 가능한 금융유심으로 지점에 가서 바로 변경했는데요.
유심을 바꾸는 과정에서 유심 탈착은 무조건하게 되다보니...
당연히 VoLTE 패치는 풀렸을 거라 생각하고 있었네요...

일단 유심 교체를 완료하고 지점을 나오고 나서, 일단 전화가 잘 되는가.. 3G 든 뭐든 되는지 확인해야하다보니 한 번 114 랑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봤는데요.

VoLTE 패치없이도 왠걸 SIP 에러는 전혀 뜨지 않고 VoLTE 로 정상적으로 통화가 되네요.
( 롬은 그대로입니다. 그 후로 한 번더 유심 뺐다가 꼽아도 정상적으로 잘되네요)

옛날 유심과 현재 유심이 뭔가 값이 다르거나, 금융유심(NFC 가능)과 일반유심(NFC 불가) 사이에 뭔가 차이가 있었나봅니다.
그리고 미노트3 MIUI10 의 VoLTE 값도 이 최신 유심의 코드값에 맞춰서 만들어졌을 가능성도 있겠다 싶더군요.

이상, 주저리주저리 였습니다.. 하하 



추가 )

착오가 있는 것 같아 추가로 작성합니다.

VoLTE 패치에는 크게 두 가지가 현재 있습니다.

1) 모뎀 쪽을 아예 수정한 롬 파일을 설치하는 방법
2) 기존 롬에 단순히 EFS 부분, IMS 파일들만 변경하여 패치하는 방법

유심을 장착할 때, 휴대폰은 이를 인식하여, 모뎀 쪽에서 설정된 값에 맞게 EFS 부분, IMS 파일들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국내 정발되지 않은 기기의 경우, 이 모뎀 쪽에서 국내 VoLTE 코드와 맞지 않는 EFS, IMS를 생성합니다.
이와 같이 잘못된 EFS, IMS 로 인해서, 기본 롬 상태로는 VoLTE 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VoLTE 패치 초기에 이용했던 방식이 EFS, IMS 파일들을 국내 정발된 기기에서 추출한 파일들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국내 정발된 기기의 EFS, IMS는 국내 VoLTE 코드에 맞게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면 미정발 기기에서도 VoLTE가 사용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타통신사 간)유심 탈부착 시마다 모뎀 부분에서는 장착된 유심 정보를 읽어, 그에 따라 다시 EFS, IMS 파일을 생성해서 교체합니다.
즉, 국내에 맞지 않는 EFS, IMS를 다시 생성하여, 교체해버리기 때문에 VoLTE 패치가 풀리는 상황이 되는 것이고.그래서 유심 재장착 시에는 다시 VoLTE 패치가 필요해집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온 방법이, 1번 방법인 모뎀을 아예 수정한 롬을 설치해서 쓰는 것입니다.
즉, (타통신사의) 유심으로 변경되면 모뎀에서 VoLTE와 관련된 EFS, IMS 파일들을 생성하는 점에서 착안하여, 기존에 국내에 맞지 않는 EFS, IMS를 생성해내는 모뎀을 아예 수정하여, 유심이 바뀌더라도 국내에 맞는 EFS,IMS만 생성하도록 모뎀을 변경한 롬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이 경우에는 아무리 유심 탈부착 하더라도 VoLTE 가 풀리는 일이 없습니다.
다만, 롬 업데이트를 하거나해서 롬의 모뎀 부분이 바뀌어버린다면, VoLTE가 해제될 수는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저같은 경우에는 2번 방식으로 초기 VoLTE 패치할 때 썼던, 수동 패치 방법만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저 같은 경우에는 유심 탈부착만 하면 패치가 풀리는 것입니다.
추가) 제가 착오하고 있었던 부분이있네요. 저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동일한 유심이더라도 탈부착 시, 무조건 VoLTE 가 해제되는 현상이 있어서, " 항상 EFS 파티션에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는 가보다" 라고 생각했었습니다만, 실제로는 저 이외의 다른 분들의 경우에는 같은 통신사 유심의 경우, VoLTE 패치가 해제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 부분 착오없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