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 및 감상 후기

[샤오미 생태계] 드리미(Dreame) V10 무선청소기 실사용후기(2/2)_작동영상 위주

by Dmasters 2021. 5.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

 

이제야 샤오미 드리미 V10 무선청소기 개봉기에 이어서 2편, 사용후기 편입니다 +ㅅ+

 

개봉기 및 제품 사진들은 아래 링크된 1편 글 참고하시면 됩니다 !

 

[샤오미 생태계] 드리미(Dreame) V10 무선청소기 개봉기&사용후기(1/2)
출처: https://dmasters.tistory.com/616

 

[샤오미 생태계] 드리미(Dreame) V10 무선청소기 개봉기&사용후기(1/2)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최근에 이지바이 네이버 카페에서 진행했던 " 샤오미 X 화이트데이 이벤트 " 에 참여했었는데, 운영진분들께서 생각지도 못한 1등을 수여해주셨더라구요 !! ( +ㅅ+ 너

dmasters.tistory.com

그럼 이번 2편에서는 사용후기 및 작동영상 위주의 후기글을 쓰도록 할게요~!

 

0. 스펙 비교

 

 

  (샤오미 생태계) 드리미 V10 LG 코드제로 A9 (A958SA)
무게 1.5 kg (실제 본체측정무게 : 1.55 kg) 2.7 kg
배터리 2500 mAh 1900 mAh
배터리 수량 1개 (고정형, 볼트 분해→교환 가능 추정) 2개 (간편 착탈 가능)
소비전력 (MAX) 450 W 450 W
흡입력 [AW=Air Watt] 140 AW 140 AW (해외 상품정보 확인)
진공흡입력 최대 22000 Pa 확인 불가
사용시간 1단계(표준모드) : 60분
2단계(고효율모드) : 30분
3단계(파워모드) : 10분
1단계(일반모드) : 60분
2단계(강모드) : 18분
3단계(터보모드) : 12분
충전시간 3.5시간 3.5시간
가격대 10~15만원(직구)
15~20만원(정발)
85 ~ 95만원

 

 

성능이나 기타 기능이 비슷해보이는 샤오미 드리미 V10 제품과 LG 코드제로 A9 제품을 비교해본 스펙표입니다.

 

솔직히 개인적으로는 여러가지 비교해봤을 때, 가격차이가 저렇게나 남에도 불구하고 크게 코드제로 A9 제품이 그만큼 성능적으로 우세하다고 볼 수 있을지는 의문이었습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 너무 차이가 많이 나며, 스펙상으로 보더라도 보통 드리미 V10 이 우세한 면이 많이 보였습니다.

 

물론 세부적인 먼지 필터링 기술이나 작동 안정성, 내구성 등은 이런 하드웨어 스펙만으론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일반 사용자 입장으로 개인적으로 봤을 때는 V10 을 사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1. 메인브러시로 청소하기

 

 

위 사진과 같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메인브러시와 연장봉을 장착한 상태로 사용해봤어요~

(첫 번째 사진은 거치대까지 장착되어 있는 모습을 촬영한 것입니다~)

 

청소할 곳은 청소기 성능 테스트할려고 일부러(?) 한 동안 청소 안하고 묵혀두었던 방 구석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ㅅ+

 

 

↑ 방 구석 청소 작동영상

 

 

↑ 청소 전
↑ 청소 후

 

◎ 한 줄 요약 : 유선청소기 못지 않은 청소기 성능 ! 다만, 결코 깃털처럼 가볍지 않은 본체 무게 !

 

진짜 속 시원하게 청소가 되었습니다 !

진짜 일부로 한 번씩만 슥~ 밀어서 확인해봤습니다만, 단 한 번만으로도 확실히 거의 모든 먼지를 잘 빨아당겼더군요.

청소할 때 2단계 정도로만 사용했는데, 충~분히 잘 빨아당기고 성능은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했습니다.

굳이 3단계를 쓸 필요성을 못 느꼈구요. 소음도 유선청소기 처럼 심하지 않다는 느낌이었어요.

소음도 그리 크지 않으면서 머리카락이나 기타 먼지, 부스러기 등은 유선청소기 못지 않게 잘 빨아들이기 때문에 진짜 써보니깐 굳이 유선청소기를 쓸 필요성이 안 느껴졌습니다.

 

 

 

다만, 역시 본체에 배터리 + 먼지통 + 모터 등 모든게 다 있다보니깐 무게감은 무시는 못 합니다.

아무리 최대한 경량화한다고 했지만, 사실 남자인 저도 들어보고는 "음... 일단 절대 가볍진 않네"라고 생각했어요.

여자분들이 들기에는 뭐 충분히 들고 쓰는데 지장은 없겠지만, 약간 무거운 감이 있다는건 감수해야합니다.

어머님도 들어보시더니 "어~ 약간 무겁긴하네." 하시더군요.

그런데 장시간 청소할 것이 아니라면은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 같긴합니다.

그렇지만 절대! 절대! 아주 가벼울 것이라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P.S. LG 코드제로 A9 제품의 경우, 스펙상 2.7 kg 이라고 되어있는데... 1.5 kg 인 드리미V10 도 이 정도인데, A9 제품이 거의 2배 무게 수준이였네요... 코드제로 A9 도 여자분들이 사용을 잘 하고 계시다면은 해당 제품도 여자분들이 쓰기에 전~혀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청소 후에도 브러시에 크게 먼지가 많이 묻어나오지는 않네요 ㅎㅎ

아직 깔짝 청소한 것이라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거 청소하고 난 후에 큰 방도 청소해 봤습니다만, 사이드에 ㄷ자로 되어 있는 쪽에 머리카락이 살짝 붙어있고, 약간 먼지가 붙어있긴 하더라구요.

손이나 기타 브러시로 삭삭 털어준 뒤에 다시 청소기로 빨아당기니 깔끔해졌었습니다.

 

 

↑ 1인칭 관점 책상 밑 청소하기

 

 

위 영상은 1인칭 관점으로 책상 밑 청소할 때 찍은 영상입니다 ~

참고삼아 보시면 될 것 같아요 ~ 진짜 깔끔하게 청소 잘 됩니다 ㅎㅎ

개인적으로는 아주 만족해요.

 

 

 

 

그리고 위 사진과 같이 연장봉을 빼고 본체에 다이렉트로 메인브러시를 연결해서 사용도 가능해요 !

만약 원룸이나 좁은 방에 간단히 앉아서 청소하거나 할 때는 이렇게 해서 쓰니깐 아주 편하더라구요 !

 

 

2. 플렉시블 연장호스 & 2 in 1 ㅡ자형 브러시로 청소하기

 

 

↑ 플렉시블 연장호스 & ㅡ자형 브러시겸 흡입기로 청소하기

 

 

◎ 한 줄 요약 : 유연한 호스로 틈틈히 구석청소 용이 ! But 연장호스를 휘거나 늘린 상태를 유지하는데 힘이 꽤 필요 !

 

플렉시블 연장호스와 2 in 1 브러시 겸 흡입기 조합으로 위와 같이 좁은 구석이나 물체에 쌓인 먼지를 쓸어서 빨아당기는 청소가 가능하더군요.

메인브러시처럼 크지가 않고, 플렉시블 연장호스 덕분에 요리조리 움직여가며 청소가 가능한게 좋았어요.

 

다만, 플렉시블 연장호스의 경우에는 이게 늘리거나 휜 다음에는 원래 상태로 돌아갈려는 힘이 꽤 쌥니다.

그래서 늘리거나 휜 상태로 청소를 할 때면 이 형태를 유지하려고 꽤나 힘을 주고 청소를 해야합니다.

이 점은 개인적으로 상당히 불편했어요.

 

 

 

3. 진드기 브러시로 청소하기

↑ 담요 청소 전   /   ↑ 담요 청소 후

 

 

↑ 진드기 브러시로 담요 청소하기

 

 

◎ 한 줄 요약 : 진드기 브러시의 효과는 육안으로는 알 수 없으나, 담요 등 청소 시 흡입구가 막히는 증상은 덜 발생하는 느낌!

(상품 정보 상 진드기 99.9% 제거 가능하다고는 합니다)

 

진드기 브러시라고 명칭이 되어 있는 이 브러시는 카페트나 매트, 담요 등을 청소할 때 용이하다는 말을 들었어요 !

그래서 의자에 깔아둔 담요 위를 청소할 때 한 번 써보았습니다 !

음...

그런데 솔직히 크게 유용한지는 ... 모르겠습니다...

사용해봤을 때 확실히 메인브러시보다는 담요가 빨아당겨져서 흡입구를 막거나 그런 현상은 잘 안 나타나는 것 같기도 하구요. 그러나 그 외에는... 진짜 진드기가 없어지는 것인지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보니요.

그리고 이 브러시 형태 자체가 브러시솔 형태만 조금 다를 뿐이지 크게 진동을 일으켜준다거나, UV-C 자외선 소독 기능이나 이런 것은 없다보니, 진드기 제거는 확인하긴 어렵고 일단은 흡입 중에 흡입구가 쉽게 막히지 않도록 하는 역할은 하는 것 같습니다.

 

 

4. 청소 끝 !

 

 

이렇게 해서 드디어 ! 방 청소는 모두 끝났습니다 !

간만에 싹 걷어내고 바닥 청소기로 밀고, 걸레로 박박 닦으니 아주 광이 나고, 깨끗한게 아주 마음이 산뜻하네요 !

 

 

5. 먼지통 비우기 !

 

방 1칸 청소 다 하고 나니, 아주 먼지가...장난아니네요 ㅎㅎ;;;

지금보니 거의 MAX에 도달해있습니다...ㄷㄷ................. 평소 눈에 보이는 곳은 머리카락 때문에라도 계속 쓸어왔는데 말이죠...

조금 구석진 곳은 그냥 방치해놨더니 아주 먼지가 ㅠ_ㅠ...

이제 이 먼지 녀석들을 싹 비워야겠죠 !

 

 

↑ 먼지통 비우기 영상 !

 

 

◎ 한 줄 요약 : 아주 편리한 먼지통(MAX 0.5 L) 먼지 제거 ! 단, 뚜껑의 스프링탄성이 강하므로 살짝 손으로 받치며 여는 것이 좋을 듯 !

 

아주 속 시원하게 단 한 번은 클릭으로 먼지통의 먼지들이 제거되었습니다 +ㅅ+

진짜 이건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딱 한 번만 휴지통 버튼만 눌러주면 팅~하고 스프링탄성에 의해서 뚜껑이 열리면서 안에 있던 먼지 덩어리가 슉 하고 다 내려오네요 ㅎㅎ

 

다만 ! 먼지통 뚜껑의 스프링 탄성이 꽤 강해서 버튼을 누르면 팅~ 하고 강하게 나옵니다.

그래서 다른 물건을 쳐버릴 수도 있고, 휴지통을 칠 수도 있고, 또는 뚜껑에 달라붙어 있던 먼지가 주변으로 떨어질 수도 있겠더라구요.

그러니깐 다음부터는 위 제 영상처럼 버튼만 달랑 누르지 말고, 뚜껑이 갑자기 열리지 않게 살짝 손으로 받쳐주면서 버튼을 누르고, 천천히 개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

 

 

6. 먼지통 내부 세척하기 !

 

◎ 한 줄 요약 : 고무패킹 쪽 청소는 가능하지만, 고무패킹이 늘어날 수 있으니 자주 벗겨서 청소하는 것은 좋지 않을 듯!

 

우선 먼지통을 열고 나서 보니, 뚜껑 쪽 고무 패킹에 막 먼지들이 끼여있더군요.

굳이 여기도 씻어낼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했지만, 눈에 한 번 보였으므로... 고무패킹을 벗겨서 물티슈 등으로 닦아줬습니다 ㅎㅎ

훨~씬 깨끗해져서 아주 마음이 편안하군요 ㅎㅎ

 

 

고무패킹은 상당히 탄탄하게 들어가있다보니 손가락으로 잘 집어서 옆으로 늘리면서 빼면은 됩니다.

그런데 해보니깐... 괜히 자주 뺐다 꼈다하면 패킹이 늘어나서 제 역할을 못해줄 수도 있겠다 싶더군요.

그러므로... 웬만하면 고무패킹 청소는 자주 안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어요 !

 

 

 

◎ 한 줄 요약 : 플라스틱&스테인리스망 반영구 필터, 아주 편하게 물세척 가능! 물세척 후엔 24시간 충분한 건조 필수!

 

다음으로는 가장 메인 필터인 이 녀석입니다 !

이 필터는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 소재로만 되어 있는 녀석이다보니 부서지지 않는 한 영구 사용이 가능한 필터에요 !

비교적 큰 이물질들만 걸러내주는 녀석이구요.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만 있어서 그냥 먼지통에서 빼서 샤워기 등으로 물세척해주면 되기 때문에 아주아주 편하더군요.

 

 

다만, 그냥 물로만 쉭쉭 뿌려준다고 먼지가 깔끔하게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안 쓰는 칫솔 등으로 스테인리스 망 등을 청소해줘야했어요 ㅎㅎ

그리고 완벽하게 건조시킨 후 먼지통에 장착해서 써야지 곰팡이 등이 안 생기니깐 24시간 이상 건조하는 걸 권장하더군요 ㅎㅎ

 

 

 

◎ 요약 : H12 등급 HEPA 필터(미세먼지 PM 0.3 마이크로 필터링)!

제조사측에서 물세척은 가능하다고는 하나... 물세척 후 제 기능을 할 지는 의문! 호환필터로 교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

 

마지막으로 본체 상단부 로고 있는 쪽의 필터인 헤파필터입니다 !

이 녀석은 빨아당긴 공기를 아까 큰 스테인리스 필터를 거친 후, 이 헤파필터를 거쳐서 모터, 배터리를 냉각시키기 위한 공기가 흘러갑니다.

즉, 이 녀석이 미세한 먼지들을 걸러내줘서 깨끗한 공기가 모터, 배터리 쪽으로 가게하는 녀석이에요.

그렇다보니 이 녀석이 수명이 다해서 제대로 먼지를 걸러내주지 않으면은 모터 쪽에 먼지가 쉽게 쌓일 수 있고,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내부 구조는 정확하게 뜯어보질 못해서 모르겠지만요)

 

 

일단 제조사 측에서는 해당 헤파필터가 물세척 가능하다고는 합니다.

실제로 저 헤파필터 상단부를 보면은 물 세척 후, 24시간 건조한 다음에 장착해서 쓰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깐요.

하지만... 헤파필터 특성 상 물이 들어가면 그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조사 말대로 물세척하고 계속 써도 괜찮을지는 의문이에요.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그냥 헤파필터 만큼은 주기적으로 구매해서 사용할려고 합니다.

시중에 보니 호환필터로 개당 1300원 + 배송비로 판매를 하긴 하더라구요.

그리 크게 부담스러운 가격도 아니고, 반년~1년 정도마다 바꿔주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ㅎㅎ

 

7. 직접연결 충전하기 & 무선청소기 스탠드 구매해서 거치 및 충전하기 !

 

◎ 한 줄 요약 : 본체 - 충전기 직접 연결 충전 가능, 충전 중 : LED 점멸 / 충전 완료 후 : LED 점멸 종료 후 LED 소등

 

이제 모든 청소를 끝마쳤으니 충전을 해야겠죠~

이 때는 아직 거치대를 제대로 설치를 하지 않았다보니 충전기를 바로 본체에 연결해서 충전시켰어요~

위 사진과 같이 본체 후면부에 충전단자가 있답니다~

그리고 하단 배터리 쪽에 LED 3개의 점으로 충전량 및 충전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충전 중일 떄는 반짝 반짝 점멸하고, 충전이 끝나면은 LED 점멸이 멈췄다가 좀 있으면은 LED가 아예 꺼집니다~

 

 

 

 

저는 위와 같은 무선청소기 호환(다이슨, 드리미V9~V11 등)되는 스탠드 거치대를 구매했어요 !

벽에다가 못 질해서 거치대를 장착하는 것은 조금 그랬는데, 찾다보니 이런 스탠드도 판매를 해서 구매를 했답니다.

 

이 녀석은 다이슨의 여러 기종 및 샤오미 드리미 무선청소기도 여러기종 호환이 되는 녀석이라 좋더군요 ㅎㅎ

가격은 거의 1.9만원을 줬습니다만... 결코 저렴하지는 않았어요 ㅎㅎ...

국내 회사 제품은 거의 3~4만원을 해서 처음엔 그것도 고려했지만 가격차이가 많이 나서 이걸로 구매했네요 ㅎㅎ

 

 

↑ 스탠드 설치 후  /  ↑ 드리미V10 전용거치대 장착 및 무선청소기 거치 후

 

무선청소기 스탠드 조립 완료 ! 조립은 아주 간편했어요 ㅎㅎ 그냥 설명서대로 볼트&너트를 조으기만 하면 되다보니요~

스탠드도 무선청소기와 집 인테리어와 맞는 화이트라서 진~짜 깔끔하고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그리고 역시나도 샤오미 드리미V10의 전용거치대도 스탠드에 딱 맞게 잘 조립이 되었구요 !

길이도 안성맞춤 ! 진짜 원래 세트인 것 처럼 아주 잘 어울립니다. 이건 정말 잘 산 것 같아요 !

 

 

↑ 스탠드 & 전용거치대에 거치하기 (+자동 충전)

 

 

 

◎ 한 줄 요약 : 스탠드&전용거치대 결합으로 깔끔한 거치 가능! 거치대 충전기 연결로 아주 편리한 자동 충전 가능!

 

위 영상처럼 아주 간편하게 무선청소기를 거치할 수 있더군요 +ㅅ+

그리고 거치하고 나서도 아주 안정적으로 잘 받쳐줘서 절대 넘어질 걱정은 안해도 되겠더라구요.

(물론 아이들이 뛰어놀다가 막 이 녀석을 잡고 놀면은 빠질 위험은 있다보니, 애들이 있을땐 꼭 유의하셔야할 듯 해요)

 

그리고 드리미V10 전용거치대 측면에는 위 사진과 같이 충전 단자가 있기 때문에 충전기를 위와 같이 미리 연결해놓으면, 무선청소기를 다 쓰고 거치대에 꽂아놓는 순간 바로 충전이 된답니다 !

진짜 이건 너무너무 좋은 것 같아요. 굳이 충전기 찾아서 콘센트에 꽂고, 단자에 꽂고 할 번거로움이 하나도 없어요.

또한 충전이 완료되면은 알아서 전류가 차단되기 때문에 과충전 등의 걱정도 적구요 !

진짜 최고인 것 같습니다. 편리성을 확실히 업그레이드했어요.

 

 

8. 마치며

 

확실히 써보니깐 진짜 유선청소기의 필요성은 0 입니다. 진짜루요.

약간 무거운 감은 있긴 하지만 그걸 버리고 얻는 편리성이 너무 큽니다.

디자인적인 요소도 그렇고, 보관의 편리성도 크구요. 그리고 선이 없는 자유로움도 진짜 엄청 큽니다.

소음도 비교적 적게 느껴졌고, 사용시간도 1단계에서는 60분, 2단계에서는 30분, 3단계에서는 10분까지 사용이 가능하구요.

개인적으론 2단계로도 충분한 흡입력이 나왔고, 30분 정도면 충분히 여러 방 청소도 가능하다보니 이 정도면 딱 커트라인이겠다 싶었어요. ㅎㅎ

 

진짜 요즘같은 시대에는 무선청소기 한 대는 있으면 진짜 좋을 것 같습니다.

신혼 선물로도 좋을 것 같아요 !

 

그럼 이번 후기는 여기까지 쓰도록 할게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