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하나은행에서 발급가능한 청년카드 결제에 관련해서 다들 하나 둘 씩은 궁금한 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우리가 쓰는 체크카드, 신용카드와는 조금 다른 규정이 있다보니, 저 또한 궁금한 사항들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제가 하나카드 쪽에 문의한 내용들과 실제 결제된 금액, 명세서 등을 참고해서 궁금한 사항들에 대한 답들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혹시나 아래 내용들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시간되는대로 추가 및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신한카드 청년카드와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들은 하나은행 청년카드 기준입니다.

 

 

Q ) 6월에 청년카드는 발급되었으나 포인트는 7월에 지급될 예정인데, 6월에 교통카드 사용한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 ) 5월 이후부터 카드발급 당월에 사용한 교통카드 금액은 당월 말일에 포인트로 결제되며, 포인트 부족 시, 익월 13일에 연동된 계좌에서 이체되는 것으로 보입니다.청년카드 교통카드 결제일은 조금 의아할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시스템입니다.

 

6월 사용분은 6월 말일 포인트로 결제 → (잔여 포인트 부족 시) → 7월 13일 연동 계좌에서 이체 → (연동 계좌에도 금액 부족 시) → (연체료 부과) → 8월 13일 연동 계좌에서 이체 or (7월 말일 포인트로 결제)

 

기본적으로 초기 발급 후 따로 결제일을 변경하지 않는다면, 당월 교통카드 사용금액은 익월에 결제됩니다.

따라서 6월에 사용한 교통비는 익월인 7월에 결제되므로 (7월에 지급되는) 구직활동 포인트에서 차감됩니다.

즉, 발급받은 당월에 포인트가 없다고하더라도 당월 시내버스를 청년카드로 이용 시, (익월) 포인트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Q ) 6월에 청년카드로 교통카드 15000원을 이용했습니다. 그런데 7월 1월에 거래명세서를 보니깐 교통비로 10000원만 7월 결제예정이라고 나옵니다! 교통비 할인이라도 있는건가요 ?!

 

A ) 청년카드에 교통비 할인 혜택은 없습니다.

(7월 1일 직전) 6월말 청년카드 잔여 포인트가 5000원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6월에 사용한 교통카드 이용금액은 (6월말에) 먼저 6월 잔여 포인트로 결제를 하고, 남은 이용금액은 7월에 다시 결제할 예정이기 때문에 명세서에 일부 금액이 차감되어 표기되는 것입니다.

 

다시 정리해보면,

 

6월 30일(23시 59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잔여 포인트 : 5000원

 

6월 교통카드 사용금액 : 15000원

(6월 30일) 교통비, 잔여 포인트로 선결제 : -5000원

(7월 30일) 교통비, 선결후 남은 청구금액 결제 : -10000원

 

P.S. 5월 거래명세서에 익월에 교통비가 계좌에서 출금된다고 표시가 되며, 실제로 6월 13일에 교통비가 연결된 계좌에서 출금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하나은행 청년카드(BC카드)쪽에서 시내버스 포인트 결제 시스템을 5월 14일에서야 제대로 확립했다고 하므로, 이로인해 발생하는 문제인 것으로 보입니다. 시스템 확립 전후로 생긴 문제의 계좌 결제분은 향후 다시 계좌로 캐시백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익월 30일 또는 말일)에 잔여 포인트가 있다면, 해당 포인트에서 교통비가 나간다고 합니다.

(추가 : 2019.06.14 하나카드측 답변)

 

Q ) 청년카드로 캐시백 및 할인 혜택은 받을 수 있나요 ?

 

A ) 받을 수 없습니다. 일부 캐시백은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현재는 확인이 됩니다. 

특히, 하나은행 청년카드의 경우에는 BC카드이기 때문에 페이북(ISP Paybook) 어플을 통해서 QR결제 등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 페이북 어플에서는 QR결제 가맹점의 경우 일정 기간 이벤트로써 500원 청구할인(=캐시백) 해줍니다. 일반적인 BC체크카드 등에서는 결제일로부터 2일 후에 500원이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만 청년카드의 경우에는 일체의 캐시백, 청구할인, 포인트 복구 등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 마이태그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캐시백 또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5월에 결제한 것에 대한 캐시백이 기존 설정된 신용결제일인 "익월 13일"인 6월 13일에 현금으로 해당 금액이 캐시백이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체크카드처럼 2일 후가 아니라, 현재 카드가 설정되어있는 결제일에 맞춰서 결산이 되고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페이북의 QR결제 캐시백 혜택의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부분은 향후 또 바뀔지도 모릅니다. 청년지원카드의 경우, 상당히 결제 시스템이 미흡한 상태입니다. 시내버스 이용분 포인트 사용하는 것도 담당자에 따르면 5월 14일 부터 제대로 구축이 됐다고 합니다. 그만큼 아직까지 불완전한 모습이 많기 때문에 언제 다시 시스템이 바뀔지 알 수 없습니다)

(수정 : 2019.06.15)

 

 

추가로 덧붙이자면, 정확히는 포인트 복구 형태로 캐시백이 되지만, 그 즉시 캐시백 받은 금액만큼 다시 차감이 되는 방식입니다.

아래 첨부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 - 500원, - 1000원 '으로 청구할인을 받았으나, 즉시 그 금액만큼 (붉은 글씨, 혜택금액=포인트에서) 500원 차감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 KTX 등 철도에서는 청년카드 이용이 불가능한가요 !?

 

A ) 현재 온라인청년센터 측(이하, 온청센)에서는 (5월경 답변으로는) 하나은행 청년카드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제한업종으로 철도 등이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온청센에서는 뒤늦게 알게되어 문의가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다시 알려주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온청센 측에 따르면 6월 즈음 부터는 시스템 개선하여 KTX 등 철도 서비스에서도 이용이 가능하게끔 바꿀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모바일 " 코레일톡 " 어플을 통해서 KTX 등 철도 표를 예매하면은 청년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제한업종으로 추가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본인 예금에서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그렇지 않고 포인트로 결제가 된 것으로 보아 오프라인으로 표 예매 시에는 문제가 있을지 몰라도, 온라인상으로 예매 시에는 문제가 없는 듯합니다.

( 이 부분은 추측성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

 

 

Q ) 옥션, G마켓 등을 통해 E쿠폰을 구매하는건 가능한가요? 상품권은 안된다고 하던데...

 

A ) 해피머니, 문화상품권, 백화점 상품권 등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면 안되는 업종입니다. 현금화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확실히 제한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E쿠폰의 경우에는 온청센 측에 문의해보니, E쿠폰 구매하는 것에는 특별히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아메리카노, 햄버거 등의 식품류 E쿠폰 구매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금액권 E쿠폰의 경우에도 크게 제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사용하는데 왠만하면 주의를 하시는게 좋지 싶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GS25 편의점 도시락이나 햄버거, 음료 E쿠폰 등을 구매해서 사용했습니다만, 문제없었습니다.

무엇보다 구매한 목적 및 의도가 취업 준비를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문제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Q ) 주 20시간 이하의 근로를 하고 있다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중간에 계약 종료가 되며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해집니다. 계약이 끝나는대로 실업급여 수급권자가 되므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무조건 종료 신청해야하나요?

 

A ) 우선,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전에 실업급여 수급권자일 경우에는 무조건 실업급여를 먼저 수급받아야합니다.

실업급여를 향후에 받고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먼저 받겠다고 하는 것은 현재 약관으로는 안된다고 적혀있습니다.

 

다만,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수급을 받고 있던 도중에 계약 기간 종료 등의 실업급여 수급권이 생길 경우에는 현재 본부쪽의 답변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중복 수혜는 절대 불가합니다. 따라서, 실업급여를 당장에 받겠다고 한다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필히 종료 신청을 한 후, 실업급여를 받아야합니다.

그러나 실업급여를 당장 받을 것이 아니라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계속 받는 것은 문제없습니다.

 

(해당 경우는 고용센터 본부쪽에서 심도있게 심의한 결과)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고 있는 도중에 계약 종료 등으로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한 조건이 되면은 선택권이 없이 무조건 지원금은 종료 신청을 해야합니다. 실업급여는 조금 뒤늦게 하던 종료 직후에 하던 신청하면 됩니다.

(2019.06.11 본부 측 회신)

 

 

답변받은 내용은 이와 같습니다만,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이 완전히 끝난 후에도 취업이 되지 않았을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는 확실하게는 아직 모릅니다만, 온청센 카카오톡 상담 담당 직원분의 답변으로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이 끝난 뒤에는 바로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하다는 답변이 있긴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한 번더 담당 관할지역 고용센터에 문의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Q )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받던 도중에 주 20시간 아르바이트를 하려고합니다. 괜찮을까요 ?

 

A ) 상관없습니다. 다만, 필히 월 보고서에 해당 아르바이트의 근로계약서를 첨부해서 증빙을 해야합니다.

4대보험에 꼭 가입될 필요는 없으며, 증빙자료는 근로계약서만 제출하므로 근로계약서 상에서 주 20시간 이하라는 것이 확인할 수 있다면 문제없습니다.

 

특히,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전부터 주 20시간 이하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으며, 지원금을 받는 도중에 다른 아르바이트로 바꾸게 되는 경우에도 똑같이 새로운 아르바이트 근로계약서를 보고서에 증빙하시면 됩니다.

 

 

Q )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물품을 구매, 결제할 때, 꼭 취업 준비 관련 물품이어야 하나요?

 

A )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6월 7일자로 개정된 메뉴얼에 따르면, 꼭 지원금을 취업 준비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물품을 구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는 않으며, 확인 절차는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필히 매월 보고서 작성 기간 내에 취업 준비하고 있다는 증빙자료로 제출 할 수 있는 1건은 필요합니다.

예를 든다면, 구직활동계획서에 작성한 필기시험 책 등을 청년카드로 구매하고, 그 영수증을 보고서에 첨부해야합니다.

1달 동안 단 1건도 증빙할 수 없는 개인 물품만 사면은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Q ) 병원 및 약국에서도 청년카드 사용할 수 있나요?

 

A ) 네. 가능합니다.

병원 및 약국에서 청년카드 사용은 문제없으며, 지역관할 고용센터 쪽에서도 문제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실제로도 병원 및 약국에서 청년카드 결제 시 문제없이 포인트에서 결제가 됩니다.

 

Q ) 배달의 민족 등 배달 음식도 사용가능한가요?

 

A ) 네. 결제 가능합니다.

옥션, G마켓 내부 배달 및 배달의 민족 등 배달 어플에서도 청년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식비 관련된 항목이기 때문에 딱히 고용청에서 지적할만한 사항은 없다고 봅니다.

 

Q ) 당월 1일에 지원금을 중단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당월 1일에 새로 받은 포인트는 써도 되나요?

 

A ) 네. 사용해도 됩니다. 1일에 중단 사유가 발생하였다면, 이미 포인트는 지급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익월 말)까지 사용하면 됩니다.

 

보고서 마감 기한인 당월 20일 이후 ~ 익월 1일 내로 중단 사유가 발생할 시에는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듣기로는 보고서 마감이 지난 후에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익월 1일 포인트는 지급받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들은 것 같긴합니다만, 불확실하므로 이 경우이신 경우에는 필히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Q ) 지원금 중단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중단신청한 당월에 보고서는 써야하나요?

 

A ) 온청센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중단신청 관련 글( 링크 바로가기 클릭 )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한 신청서는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거나, 고용센터에 연락하여 이메일 또는 팩스로 가능한지 확인 후, 처리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고서 마감기한(당월 20일) 이내에 중단 사유가 발생하여 신청서를 제출할 시에는 당월 보고서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당월 20일 이후에 중단사유가 발생할 경우, 보고서 작성 여부는 관할 고용센터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Dmaster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9.07.16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서 Qr결제 캐쉬백 지금 가능한가요?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07.16 2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매월 13일에 그 전달에 쓴 내역에 대해서 캐시백이 있을 경우, 연동계좌로 들어오게 되어있습니다.
      5월에 썼던 QR결제 분은 확실히 6월 13일에 페이백이 되었었구요.
      그런데 저번 달인 6월에는 제가 확인해보니 한 번도 QR결제 쓴 적이 없어서, 이번 달에 캐시백이 될게 없다보니, 지금도 확실히 캐시백이 되는지는 확답은 못해드리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에서는 크게 변동이 없이 청구할인이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온청센 홈페이지에서도 보면은 공지사항 쪽에 토익 등 결제 후 취소로 인해 환급된 금액을 사용했을 때는 필히 보고해야한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카드 이용으로 얻은 혜택 사유로 환급받은 금액은 보고할 필요가 없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봤을 때도 이미 온청센 측에서는 기타 카드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듯하고, 따로 이를 막을 생각은 없는걸로 보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이벤트식 청구할인이나 캐시백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07.16 2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재 현금 캐시백에 대한 제한 조치는 토익 등 결제취소로 환급받는 금액에 대해서만 입니다.
      온청센 측에서도 이와 같은 답변을 하였으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현재는 카드 취소 후 현금 환불되면 토익 결제와 관련된 내용으로만 제한 내용 나와있으나, 카드사 (신한 및 하나카드) 캐시백 혜택 이용 관련해서는 제한 내용 확인되지않습니다.
      캐시백의 경우는 이벤트식 청구할인이지만 현금 환급되는 부분이라 고용센터 담당자에게 문의 후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이렇듯 일단 혹시 모르니 관할 고용센터 담당자에게 물어보고 사용하라고는 합니다만, 관할 지역마다 담당자가 어떤 사람일지는 모르겠으나, 왠만하면은 이러한 보너스 형태로 받은 것에 대해서는 제한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담당자별로 취하는 조치가 다를 수 있으므로 필히 문의하시는게 좋지 싶습니다.

  2. 2019.07.19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07.20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교통비는 증빙서류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증빙서류는 오직 1회 일시불로 30만원 이상 결제하였을 때만 필요로 합니다.

      2. 관할 지역 담당자에 따르면 식비는 가격 제한은 딱히 없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너무 고가의 음식을 먹는건 조금 아니지 않겠냐는 식으로 말씀을 하더군요. 그리고 일단 1회 식비가 일시불 30만원을 넘는건 당연히 안되구요.

  3. ㅇ!ㅇ 2019.10.07 0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봤습니다.

    혹시 하나카드 인터넷 오픈마켓 등에서 하는 청구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0.07 18: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청구할인이기 때문에 익월 중순 쯤 (신용 청구결제일)에 청구할인된 금액만큼 캐시백이 되어 연동된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그러나 제가 알기로는 원래 이렇게 프로모션, 혜택으로 받은 금액에 대해서는 온청센 측에서 건드리지 않는다는 식으로 답변을 합니다만, 일부 관할고용센터 담당직원 중에 아주 깐깐한 사람은 뭐라고 할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4. ㅇ!ㅇ 2019.10.07 2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

  5. 2019.10.17 16: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0.21 0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우선 무선이어폰 쪽은 30만원 선을 넘지 않는 이상은 구매해도 괜찮습니다.
      이는 인강 수강 등의 목적으로도 쓰일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제한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30만원 이상의 고가 제품을 사는 것은 당연히 무리구요.

      마찬가지로 렌즈의 경우에도 단순 안경알이라던가 시력 문제로 인한 렌즈라면 문제없습니다만, 카메라 촬영용 렌즈라면 조금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류 구입은 전혀 문제없습니다. 신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일체 소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마찬가지로 고가의 물품을 구매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 참고바랍니다.

  6. 2019.10.25 0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0.30 2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배달앱, 편의점 이용, 맥도날드 등은 시간 관계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냥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전혀 제약 없습니다.

      미용실도 아무런 문제없습니다. 면접 등을 위해 용모 단정 목적으로 한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전혀 제약될 것이 없습니다.

      통신비 부분은 조금 애매합니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담당자에게 한 번 확인해봐야하지 싶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일시불 30만원만 넘지 않으면은 전혀 문제없습니다. 단란주점, 게임기(최근에 문제되어 뉴스에 나왔던 사항이므로 주의요망) 등 제한사항만 아니면 괜찮습니다.

      편의점에서 사용하는 내역은 식비 등으로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명세서 상으로는 편의점에서 어떤 것을 구매했는지 바로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말씀하신 생활에 먹고, 쓰이는 물품 구매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왠만하면 제한된 사항이 아닌 이상은 크게 고용센터 측에서 건드리지는 않습니다. 비교적 자유롭게 청년들이 돈 걱정 없이 취업준비에 열중하라는 의미에서 주는 것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안 건드린다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게임기나 기타 등 취업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판단되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조금은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7. 2019.11.02 0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1.05 0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0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큰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더군다나 해당 상품은 취업준비하는데 필요한 물품이기도 해서 큰 걱정은 안해도 될 것 같습니다.

      청구할인의 경우, 정상적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말씀하신 문구는 실제로 할인 받은 금액과 배송비를 뺀 순수 결제금액에 대해서만 일정 % 청구할인을 해준다는 의미이므로 청구할인 자체는 됩니다.

      다만, 청구할인 받은 금액은 위 댓글들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익월 체크카드 정산 날짜에 처리되어 청구할인받은 금액은 캐시백 형태로 지급됩니다.

  8. 정예진 2019.11.07 11: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제가 하나카드로 인터넷결제를 하고싶은데 하나멤버스나, 하나1Q페이를 깔아서 해야하더군요. 그런데 쉽게 카드 등록이 안돼서 고민이에요... 신한카드는 다들 쉽게 하시던데 하나카드는 어떻게해야 인터넷결제가 되는거죠...? 답변부탁드러요ㅠㅠ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1.07 16: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나카드 청년체크카드 말씀하시는게 맞다면은 이 카드는 BC카드로 취급하기 때문에 휴대폰에서 결제하실 때에는 " 페이북 " 어플을 설치하셔서, 결제하시면 됩니다.

      페이북 어플로 편의점, 다이소, 롯데마트 등에서 QR코드로 오프라인 결제 및 500원 청구할인 이벤트 적용 가능합니다.
      또한 인터넷쇼핑몰에서 결제 시에도 BC카드로 선택하셔서 결제하시면은 페이북으로 자동 연결되면서 결제 진행 가능하십니다~

  9. 지식인 2019.11.16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정말감사합니다메뉴얼 제대로설명해주셔서 잘봤어요

  10. 이인섭 2019.11.17 04: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글 정말 잘 봤어요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통신비 결제는 된다고 하네요!
    그런데 통신비에 부가세 포함 28만원정도 되는데 한번에 결제 해도 문제 없을까요??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1.17 1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통신비 결제가 가능하다고 답변 받으셨다면, 30만원 이내라면 큰 문제는 없으리라 생각은 합니다.

      다만, 통신비 치고는 워낙 많이 나가는 것이기 떄문에 혹여나 고용센터측에서 이에 대해서 왜이리 많은 통신비 값이 나왔냐는 물음에 대비하여서 적절한 답변은 준비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또는 조금 더 확실히 하기 위해, 고용센터 측에 30만원 이내의 통신비면 상관없는 것인지 확실하게 문의하시고 처리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11. 2019.11.24 0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1.24 21: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해당 치킨집이 "일반음식점"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주점 등과 관련된 업종으로 되어있는 매장이라 결제는 청년카드와 연결된 계좌에서 직접 빠져나가려고 했을텐데, 청년카드 계좌에 현금이 없었기 때문에 잔액부족으로 떴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사용제한 업종이었다면 애초에 본인 계좌 돈으로 자동으로 나가게 되고, 청년카드 포인트는 쓰이지 않는 시스템이라 문제되지 않습니다)

      결제가 애초에 안되었다면 이런 것으로 경고를 받진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에라도 경위를 묻는다 하더라도 치킨으로 식사하는데 썼다 한다면 전혀 경고받을 사항이 없습니다. 불안하시면 영수증 받으신걸 계속 보관해두시길 바랍니다. 이걸로 트집을 잡는다면 당시에 영수증에 술은 일절 안 마시고, 오직 식사류만 먹었다는 것을 증빙해주면 됩니다.

      일단 청년카드 자체가 금지된 업종에서 결제가 되지 않았다면 아무런 문제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지된 사용처에서 정부애서 준 돈을 올바르게 쓰지 않았기에 부정수급으로 취급하는 것이지 쓰지도 않은 것으로는 부정수급으로 취급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결론적으로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12. 2019.11.27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ㅣ송하지만 질문이 있는데 ㅠㅠ 소프트렌즈가 18만원 정도 되는데 구입해도 되나요?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1.27 2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떠한 목적이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30만원 이내라면 크게 제제하진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왕이면 취업 준비에 1이라도 관련이 있는 상품인 것이 가장 좋겠지요~

  13. 어쿠멜로 2019.12.05 0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일시불 결제를 하려고 하는데 50만원이 넘는 금액이라 현금이랑 추가해서 결제하려고 하는데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2.07 1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50만원이 넘는 상품을 구매하시려는거면 당연히 취업과 관련된 물품이어야 하구요.
      가능하다면 2달치 지원금을 모아서 구매하시는 방법도 있으며, 결제하시면 일단 신용결제 방식으로 결제가 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익월 중순 쯤에 포인트로 차감하고도 부족한 금액은 특정 일에 연결된 계좌에서 빠져나간다는 표시가 나타날 겁니다. 그때 연결된 계좌에 현금을 미리 입금시켜놓으시면 되지 싶습니다.

      보다 정확한 것은 고용센터 담당자분과 상의하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취업과 관련된 상품이라면 신경쓸 것도 없을테니요.

  14. 2019.12.14 0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2.14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 내용도 맞습니다.
      만약 계획한 구직활동을 위해서 무상으로 특정한 교육을 받았거나, 참여하였다는 공식 증거자료, 수료증 등이 있다면은 그걸로 직접구직활동 증빙자료로 제출하면 굳이 카드로 사용한 금액(30만원 미만)도 추가로 증빙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최소 1개 이상의 계획한 것과 관련된 구직활동 증빙자료가 (카드 영수증이냐 수료증이냐 관계없이) 1개가 있기만 하면 됩니다.

  15. 하레이 2019.12.21 06: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실수로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취업카드로 해서 취소를 했는데 문제는 10일쯤 보고서 작성을 했고 선물하기를 20일날 결제하고 21일날 취소했습니다. 보고서에 보고를 못하는 상황이고 보고일이랑 딱 겹쳐버려서 애매해졌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ㅠㅠ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2.25 09: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미 취소를 하신 상태라면은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에 대해서 연락온다면 실수로 한 사항이고 곧바로 취소했다고하면 제한 받을 사항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16. 2019.12.26 0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19.12.27 21: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맞습니다. 익월이나 익익월에 계좌로 환불 받았었습니다. 이용조건만 맞추시면 캐시백 등의 이벤트 혜택으로 들어오는 것은 다 익월 또는 익익월에 들어옵니다 ^^

  17. 구직 2020.01.06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직카드로 큐알했는데 500원 할인이라 뜨는데 입금안되는거면 이제 막힌게겠죠? ㅠㅠ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20.01.06 2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할인이라고 뜨고있다면 지급될 가능성이 큽니다.
      저번 달에 쓰셨다면 이번달에 들어오긴 할 것입니다. 이번달 중순 쯤에 들어올 수 있으니 조금 더 기다려보시면은 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18. 질문입니다 2020.01.14 0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30만원미만은 소명 안 해도 되나요..?
    가끔 글중에 30만원 미만이라도 고가라며 소명하라고 연락 온다고 하던데요.. 지역마다 다른걸까요?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20.01.14 1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래라면 30만원 미만은 소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규정입니다. 그래서 제가 당시에 교육 받을 때도 단 1원이라도 30만원보다 적으면은 상관없다고 담당자가 얘기도 했었는데요.

      그런데 최근에는 이러한 점을 이용해서 올바르지 않게 쓰는 경향이 많이 보이다보니 센터 담당자들이 주의깊게 모니터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는 지역별로 센터별로 담당자별로 다를 수 있는 사항이므로 항시 결제하실 땐 취업과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는걸로 최대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9. BlogIcon 질문입니다 2020.01.14 1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혹시 음식점 업종란에 일반음식점, 호프/통닭 이렇게 동시에 나외있는데 결제 하면 안 되너요?

    • Favicon of https://dmasters.tistory.com BlogIcon Dmasters 2020.01.14 2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반음식점도 포함되어있다면 결제 가능할 수 있습니다. 술 종류는 주문하시지 마시고, 음식 종류만 주문하시고 카드 결제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포인트 사용 금지 업종으로 인식한다면 연동 계좌에 있는 돈으로 자동으로 나가게 되고(연동계좌에 돈이 없다면 결제는 거절됩니다), 그게 아니라면 포인트로 정상 사용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르므로 포인트로 결제되었다면 영수증은 필히 받아서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촬영 또한 해놓으시구요.
      그러면 나중에 담당자로부터 이 결제건에 대해서 연락이 오더라도 음식만 먹는 등 불건전한 내용은 없었다는 걸 증빙할 수 있으므로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