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청년카드, 교통카드 결제일 및 확인방법

by Dmasters 2019. 4. 26.
반응형

청년구직활동지원금으로 발급된 청년카드는 후불 교통카드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비교육을 4월에 바로 수강하고, 청년카드를 발급받았다고 하더라도, 실제 지원금 포인트는 익월인 5월 1일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전까지는 카드 등록 후,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연결된 통장에 입금되어 있다면, 사용은 가능합니다.

물론 카드 등록한 시점부터 바로 교통카드 이용이 가능하구요. 저는 그래서 4월 25일에 카드를 받고, 카드 등록 한 후에 한 번 교통카드를 사용해봤습니다.

 

 

아, 참고로 하나은행 청년카드에 있는 후불 교통카드는 티머니가 아니라, "PayON(페이온)"입니다.

따라서, 편의점 등에서 결제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티머니 카드의 경우에는 교통카드 사용일로부터 2~3일 후부터 조회가 가능하고, 이상하게도 티머니는 서울에서는 각 정류장별로 이름이 정확하게 찍힙니다만, 지방에서는 정류장 이름은 안뜨더군요. 물론 지역별로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지방에서는 티머니 교통카드 사용에 있어서, 별건 아니지만 다소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청년카드에 있는 '페이온' 후불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달라서 정말 좋네요.

우선, 교통카드 사용내역 확인은 "하나카드" 앱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나카드 어플에 들어가서 마이페이지 쪽에 "교통-후불하이패스" 메뉴에 들어가서, 청년카드로 카드선택 한 뒤, 조회하시면 됩니다.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한 당일에는 역시 아무래도 조회가 안됩니다.

그런데, 익일 오전 11시 즈음에 확인해봤을 땐, 바로 어제 사용한 교통카드 내역이 조회가 되네요. 이건 정말 좋네요.

심지어, 지방인데도 불구하고, 정류장명이 정확하게 표시가 됩니다.

하차할 때, 안 찍으면은 스크린샷처럼 빈 공란으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교통카드 사용한 금액은 당월에 출금되는 것이 아니라 익월 13일에 출금이 되는 것이 기본설정입니다.

결제일은 하나카드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설정된 결제일은 매월 13일이며, 전월 1일~말일까지 사용한 내역에 대해서 일괄 청구됩니다.

결제일을 다른 날로 바꾸게 되면은, 일괄 청구하는 기간이 달라집니다. 즉, 전전월 20일~전월 20일 이런식으로 바뀌게 되다보니 뭐.. 굳이 바꿔서 이상하게 셋팅할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여하튼 4월달에 사용한 교통카드 결제액은 지원금이 들어오는 5월달에 일괄결제되기 때문에, 교통카드 만큼은 4월에 사용해도, 지원금으로 사용하게 되는 꼴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최근에 확인한 결과로는 청년카드 포인트로 버스금액 결제되는 사항은 일반 후불교통 결제일과 다릅니다.

아래 링크에 조금 더 세밀하게 써놓았으니 참고바랍니다.

 

https://dmasters.tistory.com/583

 

청년구직활동지원금(하나 청년카드) 결제 참고사항(청구할인, 캐시백, 교통비 결제일 등)

안녕하세요. Dmasters 입니다. 하나은행에서 발급가능한 청년카드 결제에 관련해서 다들 하나 둘 씩은 궁금한 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우리가 쓰는 체크카드, 신용카드와는 조금 다른 규정이 있다..

dmasters.tistory.com

 

그럼 여기까지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